정치 대통령실

[속보] 윤석열 당선인, 15개 부처 차관 발표…외교부 2차관 이도훈

기재부 1차관 방기선·2차관 최상대

부속실장에 강의구 전 검찰총장 비서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불기 2566년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불기 2566년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9일 15개 부처 차관 인선을 발표했다. 윤 당선인은 “정부운영에 어떠한 공백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지”라며 “취임 즉시 관련 내용에 서명하고 발령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실은 이날 기획재정부, 교육부, 외교부 등 15개 부처에 대한 차관급 인선을 서면으로 발표했다. 기재부 1차관으로는 기재부 차관보를 지냈던 방기선 아시아개발은행 상임이사를 내정했다. 2차관에는 최상대 기재부 예산실장이 낙점됐다.



교육부 차관에는 장상윤 국무조정실 사회조정실장, 외교부 1차관에는 조현동 유엔산업개발기구 한국투자진흥사무소 대표, 2차관에는 이도훈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 본부장이 각각 내정됐다.

관련기사



통일부 차관에는 김기웅 전 대통령비서실 통일비서관, 국방부 차관에는 신범철 경제사회연구원 원장 겸 외교안보센터장이 지명됐다. 행안안전부 차관에는 한창섭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 재난안전관리본부장에는 김성호 재난관리실장이 내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은 전병극 GKL 혁신경영본부장,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김인중 농림부 차관보가 맡게 됐다. 산업부 1차관은 장영진 한국전자기술연구원장, 통상교섭본부장은 안덕근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가 낙점됐다.

보건복지부 1차관에는 조규홍 유럽부흥개발은행 이사, 2차관에는 이기일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환경부 차관에는 유제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 고용부 차관에는 권기섭 고용부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이 각각 임명됐다.

국토교통부 1차관에는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해양수산부 차관에는 송상근 해수부 해양정책실장,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에는 조주현 중기부 소상공인정책실장이 선임됐다.

한편 대통령비서실 추가 인선도 발표됐다. 강의구 전 검찰총장 비서관이 부속실장을 맡게 됐다.


김남균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 태그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