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종목·투자전략

제일기획, 메타버스 사업 강화한다…이브이알, 170억 투자

디지털 휴먼·가상 공간 제작 기술력

아이돌부터 가상 인플루언서 등 제작

기술·정보 교류와 선행 연구 실시

왼쪽부터 정홍구 제일기획 경영지원실장, 유정근 제일기획 대표이사, 김재환 이브이알스튜디오 대표, 윤용기 대표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제일기획왼쪽부터 정홍구 제일기획 경영지원실장, 유정근 제일기획 대표이사, 김재환 이브이알스튜디오 대표, 윤용기 대표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제일기획




제일기획(030000)이 메타버스 분야 전문기업 이브이알스튜디오와 투자 및 사업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메타버스향 디지털 역량 강화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투자금액은 약 170억원 규모다.

이브이알스튜디오는 2016년 설립한 뒤 메타버스향 기술을 중점적으로 연구 개발해온 기업이다. 메타버스의 핵심 기술인 디지털 휴먼과 디지털 가상 공간 제작 관련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세계적인 게임 콘텐츠와 헐리우드 영화의 VFX(시각특수효과)를 담당한 전문 인력 등 테크 인력이 전체 직원 중 약 8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브이알은 이와 같은 메타버스 핵심 기술과 세계적 수준의 전문가들의 역량을 기반으로 디지털 휴먼, 메타버스 공간 구축, 실감형 콘텐츠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대표적으로 디지털 휴먼 분야에서는 한류스타 김수현의 디지털 휴먼 사업을 비롯해 디지털 아이돌, 가상 인플루언서 등 영화나 광고, 게임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휴먼 제작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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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형 콘텐츠의 경우 작년 7월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열린 전시회에서 영화 ‘기생충’의 VR 콘텐츠를 선보였으며, 이 밖에도 간송미술관을 소재로 한 ‘보화각VR’, 세계 최초 4DX VR 영화 '기억을 만나다' 등을 제작했다.

제일기획은 이번 투자를 통해 이브이알과 기술 및 정보 교류 등 선행 연구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메타버스향 콘텐츠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를 비롯해 향후 인공지능(AI) 기반 브랜디드 휴먼, 인터랙티브 콘텐츠, 버추얼 스튜디오 등의 신규 서비스를 광고주에게 제공할 방침이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이번 투자로 글로벌 광고시장이 메타버스 콘텐츠 시장 중심으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메타버스향 콘텐츠 제작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에도 메타버스 등 디지털 신사업 역량 강화를 위한 국내외 투자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시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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