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균형을 중시하는 주거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직주근접 오피스텔의 인기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집과 직장이 가까울수록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데다 ‘저녁이 있는 삶’을 누릴 수 있어 직장인 수요가 몰리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산업단지 인근에 있는 오피스텔의 경우, 직장인 등 1인 가구의 수요가 높아 공실 위험도가 적으며 많은 상주·유동 인구에 따라 교통, 문화, 쇼핑 등 주거 환경이 뛰어나 생활 만족도가 높은 것도 인기 요인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업무와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워라벨(Work-life balance)문화가 확산되면서 직주근접 오피스텔이 인기를 끌고 있다”라며 “특히 소규모 가구 비중이 높은 젊은 세대는 청약 진입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은 오피스텔에 관심을 두고 있어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화성시 향남2지구에서 주거형 오피스텔 ‘향남역 엘리시움99’가 오는 5월 분양을 앞두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단지가 들어서는 향남지구는 주변으로 기아자동차, 향남제약산단, 발안일반산단, 장안첨단산단 등 다양한 업무지구를 배후에 두고 있어 20~40대 비율이 높은 신도시다. 단지로부터 반경 5km내 향남제약일반산업단지(차량 1분 거리), 발안일반산업단지(차량 5분 거리), 장안첨단일반산업단지(차량 15분 거리)가 있어 직주근접성이 뛰어나다. 게다가 향남제약산단, 발안산단 인근에 오피스텔이 없어 희소성이 큰 만큼 산업단지 종사자들은 물론 임차인 수요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교통망도 잘 갖춰져 있다. 39번국도 상신교차로, 서해안고속도로 발안IC 등 진출이 쉬우며, 양감IC로 이어지는 동서간선도로 등 도로 교통망도 잘 갖춰져 있어 서울과 여타 경기 남부권 지역은 승용차로 1시간대에 출퇴근이 가능하다. 게다가 2023년 개통예정인 서해선 복선전철인 향남역이 차량으로 약 3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이와 연결된 서울과 수도권 지하철 교통망을 이용하면 가까운 화성시 내 산업단지 출퇴근이 용이하다. 게다가 향남역은 여의도로 연결되는 신안산선, 강남으로 연결되는 신분당선이 연장 검토 중에 있어 개통 시 서울 주요 지역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높아질 뿐만 아니라 트리플 역세권 프리미엄을 누릴 것으로 보인다.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 향남 로데오거리에 다양한 상업시설이 마련되어 있으며 향남홈플러스, 롯데시네마, 화성중앙종합병원 등이 가깝고, 향남복합문화센터, 향남행정복지센터도 2022년말 건립 예정이어서 문화생활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 게다가 향남역 복합개발진흥지구 지정으로 다양한 개발이 예정돼 있어 생활 인프라는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상신초, 하길초·중·고등학교, 폴리텍대학 화성캠퍼스 등이 인접하며, 오음공원과 한우리공원, 우리꽃식물원, 발안관광농원, 월문온천휴양지, 발안식염온천 등 녹지공간도 가까워 자녀 키우기 좋은 환경을 갖췄다.
주거형 오피스텔인 만큼 상품성도 좋다. 전실 2룸에 더해 욕실 2개(일부세대)로 구성되며, 양문형 냉장고, 건조기, 세탁기, 시스템에어컨 등 풀퍼니시드 시스템이 제공이 제공된다. 뿐만 아니라 단지내 스카이가든, 힐링가든, 전기차충전소 등 차별화된 특화설계를 갖추어 주거 만족도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향남역 엘리시움99’는 화성시 향남읍 상신리에 지하 3층~지상 10층, 전용면적 47~59㎡, 총 99실 주거용 오피스텔 및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재당첨 제한, 거주지 제한, 주택 소유 여부 상관없이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 신청이 가능한 비규제 상품으로 무제한 전매까지 가능하다.
홍보관은 화성시 향남읍 행정리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