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293490) 계열 게임 개발회사인 라이온하트스튜디오가 11월 상장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들을 발표하면서 희망 기업 가치로 최대 4조 5000억 원을 제시해 논란이 거셀 전망이다. 증시는 물론 IPO(기업공개) 시장 역시 침체기에 빠진 상황에서 상반기 순이익이 1100억 원 수준인 기업이 주력 지식재산(IP) 하나(오딘: 발할라 라이징)만 믿고 천정부지로 몸값을 올려 논란을 야기한다는 지적이다. 라이온하트의 대주주인 카카오(035720)게임즈와 ‘중복 상장’ 에 따른 논란도 불붙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3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라이온하트는 지난달 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이달 28~31일 기관 수요예측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11월 7~8일 일반 청약을 진행해 11월 중 코스닥에 입성한다는 목표다.
라이온하트가 제시한 공모가는 3만 6000~5만 3000원. 이를 시가총액으로 환산하면 최소 3조 565억 원에서 4조 4998억 원에 달한다. 공모 규모는 4104억~6042억 원이다. 대표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과 JP모건이 맡았고, 공동 주관사로는 NH투자증권(005940)과 골드만삭스가 참여한다.
라이온하트는 지난해 6월 ‘오딘’이라는 모바일 게임을 내면서 인지도를 얻었다. 오딘은 출시 직후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수 개월간 매출 1위를 달리며 주목을 받았다. 이에 따라 지난 2020년까지 수익을 내지 못했던 라이온하트는 2021년 2326억 원의 매출을 올렸고 영업이익도 2153억 원에 달했다.
오딘이 업계에서 호평을 받고 있지만 라이온하트의 상장 가치가 지나치게 높게 책정됐다는 비판은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라이온하트의 지난해 실적이 2000억 원 수준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려할때 최대 4조 5000억 원에 달하는 기업 가치는 부담스럽다는 지적이다. 라이온하트는 올 해 상반기 영업수익이 1184억 원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매출을 올리며 성장세도 정체돼 있다.
출시 게임이 ‘오딘’ 하나 밖에 없는데도 경쟁사 대비 높은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몸값)을 적용한 것도 문제로 꼽힌다. 대표 주관사인 한국투자증권은 펄어비스(263750)·크래프톤(259960)·엔씨소프트(036570) 등 국내 게임사를 비롯해 중국 게임사 넷이즈(NetEase), 미국 게임사 액티비전블리자드, 도쿄 증시에 상장된 넥슨(Nexon)의 주가순이익비율(PER)을 평균내 적정 PER을 25.19배로 산출했다.
이는 비교 기업에도 포함돼 있는 엔씨소프트(18.25배)나 크래프톤(19.40배)보다 높은 것이다. 넷이즈(23.89배)와 액티비전블리자드(26.63배) 등 다국적 게임사뿐 아니라 펄어비스(57.67배)처럼 이례적으로 PER이 높은 게임사까지 비교 기업에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특히 이들 중 대부분은 라이온하트와 달리 다양한 IP를 보유하고 있어 경쟁력이 월등히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액티비전블리자드는 워크래프트·오버워치·디아블로·스타크래프트 등 다양한 게임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넷이즈는 중국의 대표적 대형 게임사로 꼽히는 곳이다. IB업계는 ‘단일 IP’만 보유한 회사는 안정성이 떨어진다고 보고 적용 밸류에이션을 경쟁 게임사 대비 낮춰 책정하는 경향이 있다.
주요 개발자들이 구주매출에 나선 것도 라이온하트 IPO에 상당한 장애물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라이온하트는 이한순 개발총괄PD, 이준석 테크니컬디렉터, 김범 아트디렉터 등 핵심 인력들의 지분을 구주매출로 내놓았다. 전체 공모 주식 1140만 주 중 12%(140만 주)에 달한다.
최대주주 측인 카카오게임즈와 ‘중복 상장’ 논란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카카오게임즈는 산하 유럽 법인을 포함해 라이온하트 지분 54.94%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그러나 최근 1년간 카카오게임즈의 주요 매출원이 라이온하트에서 제작한 ‘오딘’이었다는 점에서 라이온하트가 IPO를 마칠 경우 두 회사 간 ‘더블 카운팅’ 문제가 불거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에 힘이 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