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전매제한 6개월 수도권 새 아파트 (주)건영, 안성 ‘라포르테 공도’ 눈길

오는 3월 주택법 시행령 개선, 수도권 전매제한 기한 대폭 완화







정부의 규제 완화로 전매제한 기간이 축소되면서 수도권 유망 지역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부는 오는 3월부터 주택법 시행령 고쳐 최대 10년이었던 수도권 전매제한 기간을 최소 6개월 최대 3년으로 완화하기로 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공공택지와 규제지역은 3년, 과밀권역은 1년, 그 외 지역은 6개월이다. 또 수도권 분양가상한제 주택에 적용된 2~5년 실거주 의무 규정도 폐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규제지역은 강남과 용산, 과밀권역 도시인 일부 지역들을 제외하고는 전매제한이 6개월이 됐다. 정부는 바뀐 규정을 과거 분양 단지까지 모두 소급 적용할 예정이다. 이에 따른 수혜가 기대되는 대표적인 지역은 안성시다. 냉각된 부동산 시장에서도 상승세의 흐름을 나타낸 지역이기 때문이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경기도 안성시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전년대비 소폭 상승했다. 같은 기간 경기도 전체 아파트 평균 매매가가 1.8% 하락하고, 서울 매매가 역시 0.7% 떨어진 것과 대조적이다.

여기에 최근 다주택자 규제 완화로 더욱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주택 수요가 더욱 많아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기 때문이다.

최근 정부는 강남 3구와 용산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 다주택자에 대한 세금 중과 규제를 완전히 해제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경기 모든 지역은 앞으로 양도세·취득세·종부세 등의 세금 규제에서 벗어나게 된다.

이로써 다주택자에 적용되는 양도세 중과 규제는 사실상 폐지된다. 주택 처분 시 기본세율(6~45%)만 부담하면 된다. 현재 다주택자의 주택 처분 시 중과세율은 최고 75% 수준이다. 또 양도세 및 취득세 특례 적용 기간은 2년에서 3년으로 늘어난다. 일반 취득세도 규제지역이 아니라면 2채까지는 중과가 되지 않고, 1∼3%의 기본세율의 세금만 부담하면 된다.


임대사업자 부활에 대한 기대감도 고조되고 있다. 앞서 지난 12월 정부는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임대사업자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발표했다. 전용 60㎡ 이하에만 적용됐던 임대사업자 제도를 전용 85㎡ 이하(85㎡ 이하는 20호 이상 등록)까지 확대하겠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에 따라 60㎡ 이하의 소형 평형대가 다시 주목받고 있으며, 소형 평형대가 주력 평형인 안성 라포르테 공도가 주목받고 있다.

관련기사



안성시는 전·월세 시장이 활발한 지역이다. 경기도부동산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11월까지 안성시의 전·월세 거래량은 4,665건으로 전년대비 21.4%가 증가했다. 특히 월세의 경우 같은 기간 2,487건의 거래가 발생했는데, 이는 전년대비 60% 이상이 상승한 수치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일대에 대단지 아파트가 분양하고 있어 화제다. ‘라포르테 공도’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하나자산신탁이 시행하고 ㈜건영이 시공하는 ‘라포르테 공도’는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만정리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25층 12개동, 전용 59~76㎡ 총 986세대 규모다. 이 중 전용 72·76㎡ 면적에는 테라스가 갖춰질 계획이다.

‘라포르테 공도’는 뛰어난 교통 환경을 자랑한다. 먼저, 단지 인근 38번국도를 통해 안성·평택 도심으로 접근이 편리하며 경부고속도로 안성IC, 평택~제천고속도로도 가깝다. 서울~세종고속도로 1단계 구간(구리~안성)도 2023년 개통 예정이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노선도 기대된다. ‘평택부발선’은 경기도 이천부터 용인, 안성, 평택까지 연결한 노선으로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을 진행 중이다. ‘수도권 내륙선’은 경기도 화성 동탄신도시부터 안성, 청주공항까지 잇는 노선으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이 진행 중이다.

탄탄한 주거인프라도 돋보인다. 단지 반경 3km 내 스타필드 안성, 이마트 트레이더스,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등 대형쇼핑시설과 메가박스, 공도읍행정복지센터, 안성팜랜드 등이 자리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공도공원, 만정리유적공원, 승두천 등 녹지공간도 마련돼 있다. 이밖에 만정초·만정중교, 공도중, 경기창조고 등도 다양한 학군이 인접하다. 공도읍 내 학원가도 인근에 자리한다.

직주근접 환경도 갖췄다. 단지 주변에는 안성제1·2·3·4 일반산업단지, 안성미양제2일반산업단지, 안성공도일반산업단지 등 약 1만여 명의 근로자가 종사 중으로 풍부한 주택 수요가 기대된다.

특화설계도 눈길을 끈다. 전 세대를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4Bay, 판상형 구조로 선보여 뛰어난 통풍과 채광효과를 극대화 했다. 또한 대형 드레스룸 등도 갖춰 실거주자의 공간활용도를 높였다. 여기에 단지 내 ▲중앙광장 ▲잔디광장 ▲맘스스테이션 등 편의시설과 ▲어린이놀이터(물놀이장 겸용) ▲어린이집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등 커뮤니티 시설도 조성될 예정이다.

한편, ‘라포르테 공도’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마정리에 위치한다. 견본주택 내 카페테리아에서는 베이커리와 음료를 제공하여 방문객들이 여유롭게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으며, 다채로운 이벤트로 고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