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국내증시

[코인췍] 2만 3000달러 돌파한 비트코인…장밋빛 기대 잇따라

비트코인(BTC), 연준 피봇 기대감에 상승세

캐시 우드 “올 상반기 연준 긴축 움직임 끝낼 것”

테슬라, FTX 파산에도 2분기 연속 BTC 보유량 동결

플랜비 “14일 간 2만 달러대에서 4만 달러 진입 가능”

"BTC, 건강한 조정 나올 가능성 있어"





비트코인(BTC)이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장밋빛 전망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대표적 낙관론자 캐시우드 아크 인베스트먼트 최고경영자(CEO) 겸 최고투자책임자(CIO)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가 올 상반기 내 긴축 움직임을 끝낼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연준의 정책 변경으로 암호화폐, 기술주 등에 유리한 상황이 만들어질 것이란 예상입니다.



테슬라가 FTX 파산 사태가 발생한 지난해 4분기에도 BTC를 매도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추가 매입을 하지도 않았지만 팔지도 않으면서 암호화폐 시장을 관망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한 주간 이슈를 체크하고, 차트를 보며 분석하는 코인췍에서 다뤘습니다. 코인췍은 디센터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연준 #코인췍 #테슬라 #쓰레스홀드 #코스모스 #앱토스 #AM송승재 #도예리기자 #김정우기자
비트코인(BTC), 연준 피봇 기대감에 상승세


26일 오후 5시 8분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전일 대비 1.24% 오른 2만 3019.67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최근 일주일 간 10.44% 상승했습니다. 같은 시간 빗썸 기준 BTC는 전일 대비 2.42% 오른 2881만 4000원을 기록했습니다.

연준이 피봇(Pivot, 정책 변경)할 수도 있다는 시장 기대감이 상승세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2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연준이 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를 25bp 인상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이 기사를 쓴 닉 티미라오스 기자는 연준 내부 사정에 정통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연준의 ‘비공식 대변인’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25bp는 시장 예상보다 비둘기파적인 전망입니다. 그간 시장에선 다음 달 회의에서 금리를 25bp와 50bp 사이에서 인상할 것이란 예상이 지배적이었습니다.

WSJ는 연준이 이번 회의부터 금리 인상 중단 시점을 논의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다만 12월 미국 개인소비지출(PCE) 지수 등 경제 지표에 따라 시점이 달라질 수 있기에 구체적인 가이던스를 내놓진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캐시 우드 “올 상반기 연준 긴축 움직임 끝낼 것”




우드 CEO도 이러한 전망에 힘을 보탰습니다. 우드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아크 인베스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023년 시장 전망을 내놨습니다. 그는 인플레이션이 연준의 목표치인 2%에 도달하거나 더 떨어질 수 있다고 보면서 연준이 올해 정책을 변경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우드 CEO는 거시경제 전망을 짚으며 “최근 인플레이션 하락을 시사하는 여러 신호가 있었다”면서 “이제 연준이 피봇해야 한다는 의미다”고 전했습니다. 그의 예상대로 연준이 피봇한다면 암호화폐를 비롯한 위험자산이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슬라, FTX 파산에도 2분기 연속 BTC 보유량 동결


테슬라는 25일(현지시간) 지난해 4분기 실적 보고서를 공개하며 2분기 연속 BTC 보유량을 동결했다고 전했습니다. 지난해 11월 FTX 파산으로 BTC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했지만 개의치 않는 모습입니다. 일론머스크는 지난해 2분기 BTC 보유량의 70%를 현금화하면서 “이번 결정은 중국 봉쇄령으로 인한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향후에는 BTC 투자 비중을 늘릴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전했습니다.

플랜비 “14일 간 2만 달러대에서 4만 달러 진입 가능”


BTC 가격 예측모델 ‘S2F모델’을 고안한 플랜비(PlanB)는 이날 트위터에 “2020년 12월 24일 2만 2700달러였던 BTC가 14일 뒤에 4만 402달러가 됐다”고 적었습니다. 과거 이력이 있던 만큼 이번 장에서도 14일 안에 BTC가 2만 달러 선에서 4만 달러로 뛰어오를 수 있다는 기대감입니다.

비둘기파 브레이너드 연준 떠날 수도


그러나 안심하긴 이릅니다. 워싱턴포스트는 차기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에 레이얼 브레이너드 연준 부의장이 거론된다고 보도했습니다. 블룸버그 이코노믹스에 따르면 브레이너드 부의장은 연준에서도 가장 비둘기에 속합니다. 아직 확정된 사안은 아니지만 어떤 인물이 브레이너드를 대체할지 살펴보는 것도 연준의 향후 행보를 가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BTC, 건강한 조정 나올 가능성 있어"


송승재 AM 애널리스트는 “주봉상 BTC가 주요 가격 저항선에 다다랐기에 단기적으로 조정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송 애널리스트는 “만약 이번주 내로 강한 장대 양봉이 나오지 않으면 2만 5000달러 부근에서 하락이 발생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다만 그는 “이는 건강한 조정으로 하락 전환을 의미하진 않는다”고 진단했습니다.

도예리 기자 yeri.do@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