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하남시, '2040년 하남 도시기본계획'경기도 최종 승인

2040년 계획 인구 42만4000명 반영

기본계획 시보 및 시청 홈페이지 공고

하남시 생활권역별 인구배분. 사진 제공=하남시하남시 생활권역별 인구배분. 사진 제공=하남시




경기 하남시는 2040년 계획 인구 42만4000명을 반영해 도시의 장기적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2040년 하남 도시기본계획’을 경기도로부터 최종 승인받았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승인된 ‘2040년 하남 도시기본계획’은 자연과 사람의 공존, 원도심과 신도심이 조화를 이루며 미래로 나아가고자 하는 비전을 담았다. ‘행복한 미래를 꿈꾸는 공감도시 하남’을 미래상으로 공간구조 및 토지이용계획, 도심 및 주거환경계획, 그 외 기반시설 및 경관 등 부문별 계획을 종합적으로 수립했다.

관련기사



도시기본계획은 도시 공간 구조를 △1개 도심(중앙) △2개 부도심(미사·교산) △3개 지구중심(천현·감일·위례)으로 설정해 3기 신도시 개발 등 대·내외적 여건변화와 주변 지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했다. 또 하남시 전역을 1개의 대생활권으로 설정하고, 현 인구 규모와 목표 연도 계획 인구를 고려해 4개의 중생활권(중앙, 미사, 교산, 감일·위례)으로 설정하고 생활권별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하남시 공간구조구상. 사진 제공=하남시하남시 공간구조구상. 사진 제공=하남시


하남시 전체 행정구역 92.99㎢ 중 17.8㎢는 시가화가 형성된 ‘시가화용지’로, 5.94㎢는 도시 발전에 대비해 시가화에 필요한 개발공간인 ‘시가화예정용지’로 분류했다. 나머지 69.25㎢는 ‘보전용지’로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했다.

주요 교통계획으로는 서울~세종, 서울~양평 고속도로 및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른 도시철도 3호선·9호선 연장사업 등의 광역교통계획을 포함했다. 시는 이런 내용을 담은 ‘2040년 하남 도시기본계획’을 시보 및 시청 홈페이지에 공고하고 일반인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하남=이경환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