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BJ들 경쟁시켜 죽음으로 내몬 ‘엑셀 방송’은 무엇?

후원금 순위 화면에 표시해 경쟁 유도

미션 수행하며 후원 받고 수익 분배

임블리(37·본명 임지혜). 임블리 SNS임블리(37·본명 임지혜). 임블리 SNS




온라인 생방송 중 극단 선택을 시도한 레이싱 모델 출신 인터넷 방송인(BJ) 임블리(37·임지혜)씨가 19일 사망했다.



경기 남양주경찰서는 지난 19일 오후 1시30분쯤 임 씨의 사망 신고를 접수했다.

지난 11일 자택에서 생방송을 켠 채 극단적 선택을 시도한 임 씨는 119 구급대에 의해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끝내 숨졌다.

임 씨는 11일 생방송 중 인터넷 방송인들과 음주 방송을 진행하다가 다른 BJ들과 싸움이 벌어진 것으로 드러났다.



이 방송은 이른바 ‘엑셀 방송’으로 불리는 시청자들의 후원을 받기 위해 BJ 간 자극을 유발하는 식으로 진행되는 방송이었다. 방송을 보는 시청자가 후원금 5만 원을 내면 BJ가 술을 마시는 규칙이 있었으며, 후원금을 많이 받은 BJ가 높은 서열을 차지하는 것이다.

관련기사



당시 후원금을 가장 많이 받은 A씨는 임 씨에 자극적인 발언을 했고, 같이 있던 BJ들 역시 자신을 위한 후원금만 요구할 뿐 두 사람의 갈등을 중재하지 않았다. 또 성폭력으로 볼 수 있는 신체 접촉이나 발언을 하기도 했다.

해당 방송에 참여했던 BJ들은 대부분 아프리카TV에서 활동하다가 문제를 일으켜 영구 정지 조치를 당한 인터넷 방송인들이다.

BJ들의 자극적인 경쟁을 유도하는 '엑셀 방송'은 BJ들의 이름을 엑셀에 정리하듯 나열한다는 의미에서 나왔다. 엑셀방송은 유명 BJ가 게스트 BJ들을 초대해, 이들의 후원금 순위를 화면에 표시해 경쟁을 유도한다. BJ들은 시청자들이 제시한 미션을 수행하며 후원을 받고, 주최자는 게스트 BJ들에게 수익을 나눠준다.

한편 이날 방송을 마친 임블리는 생방송을 켜둔 채 유서를 공개하고 극단적 선택을 했다. 당시 임씨의 방송을 보던 시청자들의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이 문을 열어 방송은 종료됐다.

임 씨는 "더 이상 버티기 힘들다"며 자신의 두 딸에게 "사랑하는 내 딸들아. 부끄러운 엄마여서 미안해. 너희들 잘못은 없으니 죄책감 느끼지 않길 바란다"는 말을 남겼다.

한편 남양주 남부경찰서는 임 씨와 음주 방송을 진행했던 BJ들을 불러 임 씨의 사망 경위를 조사할 계획이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정신건강 상담전화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청소년 모바일 상담 '다 들어줄 개' 앱, 카카오톡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황민주 인턴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 태그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