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교육청은 학교 안전·재난사고 발생 시 행동요령을 담은 리플릿 ‘학교안전사고 예방 이렇게 대응하세요’를 제작해 각급 학교에 보급한다고 24일 밝혔다.
리플릿은 최근 안전사고와 관련한 이슈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학교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실제 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 됐다.
리플릿은 교통안전·화재·지진·풍수해(태풍, 집중호우, 낙뢰) 등 상황에 따른 단계별 학교 조치 사항을 안내하고 있다.
특히 안전사고 예방·대비 체제부터 상황 종료 후 후속 조치에 따른 매뉴얼까지 소개하고 있어 안전사고 재발 방지와 신속한 복구 대책 방안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번 리플릿 보급으로 교직원들과 학생들이 학교 안전사고 발생에 대비한 행동요령을 익히고, 실제 재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표준화 된 대응 체제 및 조치를 신속하게 실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도교육청은 앞으로도 안전·재난 사고에 대비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안전한 교육 환경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김재기 전남도교육청 안전복지과장은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며 “이번 리플릿을 적극 보급해서 교육공동체들의 관심을 이끌고, 나아가 더욱 안전한 학교 환경을 만드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