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위젯이 7월 한 달간 미국, 한국, 일본 등에서 이용자 선호도가 가장 높았던 iOS 홈 화면 테마를 18일 발표했다.
포토위젯 누적 이용자 3800만 명 가운데 90% 이상은 해외에서 유입되고 있으며 전세계 150여개국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전체 사용자의 80% 이상이 잘파세대로 구성됐다. 잘파세대란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Z세대’와 2010년 이후 출생자를 일컫는 ‘알파 세대’를 합친 신조어다.
포토위젯이 공개한 7월 국가별 홈 화면 트렌드를 살펴보면 미국과 한국에서는 여름, 바다 분위기의 테마와 캐릭터 위주의 귀여운 일러스트 테마가 강세를 보였다.
일본에서는 감성적인 분위기의 테마와 심플한 사진 위주의 테마가 인기를 끌었다. 일본의 미니멀리즘 선호 문화에 따라 일본 잘파세대 사이에서도 깔끔하고 단조로운 디자인이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포토위젯은 국가별로 다양하게 나타나는 콘텐츠 선호도를 분석하고 이를 반영해 오리지널 테마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용자의 테마 이용수는 올 2분기 전년 동기 대비 47%가량 증가했다. 특히 태국과 일본에서는 올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0%, 100% 테마 사용 수가 증가했다.
포토위젯 측은 “각 나라별 잘파세대가 선호하는 디자인을 분석해 각국의 이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콘텐츠를 공급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