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러시아도 日 수산물 수입 금지에

8월 31일 기시다 후미오(가운데) 일본 총리가 도쿄 도요스 수산시장을 방문해 상인들로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후 중국의 일본 수산물 금수 조치 영향 등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있다./AP연합뉴스8월 31일 기시다 후미오(가운데) 일본 총리가 도쿄 도요스 수산시장을 방문해 상인들로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후 중국의 일본 수산물 금수 조치 영향 등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있다./AP연합뉴스





러시아가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수입 금지에 나서며 중국의'원전 오염수 방류 반발 조치'에 동참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16일 일본 NHK 등에 따르면 러시아 위생당국은 이날부터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 앞서 중국은 지난 8월 일본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개시하자 곧바로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했다. 러시아는 지난달 ‘중국 검역 당국과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논의했다’며 일본과 협의를 거쳐 수입 제재와 관련한 최종 결정을 내리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NHK는 “수산물 안전 등 필요한 정보가 러시아 위생 당국에 제공되고, (안전하다고) 분석 될 때까지 이 규제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러시아가 지난해 일본으로부터 수입한 수산물은 190톤(t)으로 일본 전체 수출량(63만t)의 0.03%다.


송주희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