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영상] 1600배 확대하니 겨우 공중에..새 초전도체 PCPOSOS "회의적"

완전 공중 부양한 PCPOSOS 모습(1600배 확대) / SCT Lab 영상 캡처완전 공중 부양한 PCPOSOS 모습(1600배 확대) / SCT Lab 영상 캡처




새로운 초전도체 물질이라는 PCPOSOS가 영상으로 공개됐습니다.

한때 전 세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상온 상압 초전도체 'LK-99'를 만들었던 김현탁 미국 윌리엄앤메리대 교수는 지난 4일 미국물리학회에 참석해 새로운 실험 영상과 함께 연구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이날 발표자료를 작성한 연구진 이름에는 이석배 퀀텀에너지연구소 대표 등도 포함됐습니다.

관련기사



이번에 공개된 물질은 기존 LK-99에 '황'을 추가한 물질로, PCPOSOS는 전기저항값 '제로'와 마이스너 효과를 보이면서 부분 부양 및 특정 환경에서는 완전 부양에도 성공했다는 주장입니다.

▶서울경제신문 시사교양 유튜브 채널 일큐육공1q60

김 교수 설명에 따르면 PCPOSOS는 상온 25도에서 일반적인 물질에 비해 현저히 낮은 저항값을 보였습니다. 외부 연구실에서 재현했을 때도 동일한 실험 결과가 나왔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1600배 확대한 이미지를 공개하기도 했는데요. 제조 방법은 논문 사전공개 사이트 '아카이브'에 자세히 공개하겠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연구진이 다시 한번 실물 없이 영상만을 공개해 실망감이 큰 가운데, 현장에서 지켜본 참석자들의 반응 역시 회의적이었습니다. 기존 LK-99와 다를 바 없는 연구 결과에다, 여전히 추측적인 내용들 뿐이었다며 실현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의견이 다수였습니다.

강신우 PD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