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첫 모습 드러낸 토종 'AI 법률챗봇'] “친구가 돈 꾸고 잠수타면?” …AI “즉시 가압류부터 하라”

대륙아주·네이버·넥서스AI 법률 AI챗봇 출시

간단 법률 문의에 10초만 100자 답변

정답률 90% 육박…비속어·줄임말도 인식

향후 법률컨설팅도 진출…수익모델 검토도

법무법인 대륙아주와 네이버클라우드, 넥서스AI가 함께 개발한 ‘AI대륙아주’ 시연 모습.법무법인 대륙아주와 네이버클라우드, 넥서스AI가 함께 개발한 ‘AI대륙아주’ 시연 모습.




이재원(왼쪽부터) 넥서스AI 대표, 이규철 대륙아주 대표변호사,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가 20일 서울 역삼동 대륙아주 사무실에서 '하이퍼클로바X 기반 AI 법률 Q&A 서비스 출범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륙아두이재원(왼쪽부터) 넥서스AI 대표, 이규철 대륙아주 대표변호사,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가 20일 서울 역삼동 대륙아주 사무실에서 '하이퍼클로바X 기반 AI 법률 Q&A 서비스 출범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륙아두



“친구가 돈을 빌려가고 차용증을 쓰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잠수를 탔는데 소송과 가압류 중 먼저 해야 할 것 무엇인가요.”

20일 법무법인 대륙아주는 서울 역삼동 대륙아주 사옥에서 네이버클라우드, 넥서스AI와 ‘하이퍼클로바X 기반 AI 법률 Q&A 서비스 출범 업무협약식’을 열었다. 서비스명은 ‘AI대륙아주’로 이날 언론 대상 시연회에서 이 AI 서비스는 간단한 법률 관련 질문에 100~500자 정도 간결한 답변을 10초 안으로 빠르게 내놨다.



AI대륙아주 관계자가 “친구가 돈을 빌려간 뒤 잠적했을 때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이 무엇인지”라고 질문을 하면 AI는 5초 만에 “가압류를 먼저 해야 한다”며 결론에 대한 이유도 200자 정도로 간략하게 법적 근거를 들며 설명했다.



대륙아주는 대형 로펌 중 처음으로 기업대소비자(B2C) AI법률 서비스를 처음으로 시도했다. 소속 변호사들이 달라붙어 법적인 답변에 대한 1만 개 이상 샘플 작성과 검증을 했다. 넥서스AI는 오픈AI 등 글로벌 초대형언어모델(LLM)을 검토한 뒤 최종적으로 한국어에 특화돼 있고 추가 강화 학습이 가능한 네이버클라우드의 하이퍼클로바X를 기본 LLM으로 채택했다.

하이퍼클로바X의 가장 큰 장점은 한국어 기반 법률 검색에서 장점이 드러났다. ‘잠수를 타다’와 같은 질문을 했을 때 미국의 오픈AI는 단어 그대로의 ‘잠수’로 직역했지만 하이퍼클로바X에서는 ‘잠적하다’의 의미로 자동 해석해 AI 법률 서비스 이용자들이 편하게 질문할 수 있는 구조였다.

현재 AI대륙아주는 대부분 간단한 법률 질의에 대한 답을 하는 등 아직 걸음마 단계다. 이재원 넥서스AI 대표는 “현재 기술 수준은 (최대한 할 수 있는 능력에 비해)10%에 그친다”며 “서비스를 최대한 빨리 낸 이유는 토종 기술로도 훌륭한 결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대륙아주와 넥서스AI는 출시 전 자체적으로 무작위로 법률 질문을 시연한 결과 잘못된 답을 한 결과가 12% 가량 나왔다. 이 대표는 “정답은 88% 정도였는데 이중 23%는 다소 아쉬운 답이 나왔지만 점차 개선될 것”이라고 했다. 또 당장은 간단한 송무 관련 질의응답에 그치지만 앞으로는 AI 기반 자문 분야 서비스도 시작한다는 입장이다.

대륙아주는 AI대륙아주를 향후 수익모델로 만들 계획이다. 이규철 대륙아주 대표변호사는 “당장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면서도 “(기술이 더 개선되면)다른 로펌이나 변호사들도 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AI가 법률시장에도 빠르게 안착하면서 대한변호사협회 등 법조계 일각에선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변협은 AI대륙아주에 대해 "변호사 광고에 관한 규정에 위반될 소지가 있다"며 소명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변협에 소명자료를 제출하고 문제 소지가 있는 부분은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호현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