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용 에디터는 최근 광주에 방문했다가 '광주비건지도'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됐습니다.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만이 알 수 있는 디테일한 정보가 가득하군요. 이 김에 각 지역에 흩어져 있는 비건 지도를 한번 모아보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환경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동물성 원료의 음식이나 물건을 먹지도, 사용하지도 않는 비거니즘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건들이 찾을 수 있는 식당이나 카페는 여전히 수도권에 몰려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현실을 바꾸기 위해 ‘광주비건지도’처럼 ‘지역 비건 지도’를 만드는 이들이 있습니다. 적으나마 지역의 비건 식당과 카페를 소개해 널리 알리고, 지도를 만들고 공유하는 과정에서 비거니즘에 대한 지역민의 관심도까지 높일 수 있기 때문. 전국 팔도의 비건 식당 꿀 정보를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비건 메뉴 있는지 물었더니, 비건 옵션이 생기기 시작했다
말이 나온 김에, 광주 비건 지도부터 잠깐 보고 가겠습니다. 광주 비건 지도는 광주동물권단체 ‘성난 비건’의 분과 모임으로 시작한 ‘광주비건탐식단(비탐)’이란 곳에서 ‘비건 불모지를 비건 비옥지로!’라는 슬로건으로 회원, 시민들과 함께 제작한 지도입니다. 어떤 재료를 사용하는지, 비건 옵션이 가능한지 직접 식당을 찾아다니며 만들어낸 피땀눈물이 담긴 지도라고. 특히 비건 옵션 여부를 줄기차게 물어보고, 요청하는 과정에서 비건 옵션을 새로이 만드는 매장도 늘어나는 성과까지 거둘 수 있었다고 합니다.
강원도에도, 강화도에도 “비건 식당 있어요”
자, 그럼 다른 지역의 비건 지도를 본격적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가나다 순, 링크는 서울경제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강원도에서 잘 살고 싶은 청년들이 뭉쳐 만든 사단법인 '강원살이'에서 만든 ‘강원 채식 지도’에요. 강화도를 기반으로 하는 '협동조합 청풍' 활동의 일환으로 만든 강화도 비건 지도도 있어요. 2021년 버전이긴 하지만 귀해서 가져왔어요. 부산 비건지도는 지역 비건 지도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역사와 전통의 로컬 비건 지도! 블로그에 가시면 이미지 파일로도 이용할 수 있어요. 부산 지역 지도에서 한 발 나아가 최근 ‘어비로’라는 비건 맛집앱을 론칭한 것 같더라고요. 경기도 수원시에서는 지자체 차원에서 비건 식당을 조사해 리스트를 만들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경기도 공익활동지원센터에는 수원시의 리스트를 바탕으로 만든 이미지 형태의 지도도 있었어요. 전주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불모지장(불편한 모험을 통해 지속가능한 지구를 만들어가는 장)'에서는 전주와 전북 일대의 비건 지도를 만들어 제공 중입니다. 불모지장은 비건 지도 외에도 제로웨이스 플리마켓 등 다양한 행사를 주관하고 있으니 가까이 사시는 용사님들은 참고하세요. 끝으로 제주 비건지도입니다. 부산 비건 지도와 마찬가지로 로컬 비건 지도의 조상님격 되는 로컬 비건 지도입니다. 내공있는 비건 맛집이 은근 많으니 제주에 사는 분이나 여행하시는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