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기업

무뇨스 현대차 사장 "급변하는 車 산업, 한국 미리미리 문화로 새 기회"

무뇨스 현대차 차기 CEO, 국내 취재진 첫 인터뷰

"한국 빨리빨리, 미리미리 문화 계속 활용할 것"

전기차 수요 감소엔 하이브리드 등 유연생산 대응

곧 GM과 협업 추가 발표…전동화 기술 공유 등

현대자동차는 21일(현지시간)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4 LA 오토쇼(2024 Los Angeles Auto Show)'에서 '아이오닉 9(IONIQ 9)'을 공개하고 '이니시움(INITIUM)'을 북미 시장에 최초로 선보였다고 22일 밝혔다. 사진은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호세 무뇨스(Jose Munoz) 사장이 발표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현대자동차는 21일(현지시간)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4 LA 오토쇼(2024 Los Angeles Auto Show)'에서 '아이오닉 9(IONIQ 9)'을 공개하고 '이니시움(INITIUM)'을 북미 시장에 최초로 선보였다고 22일 밝혔다. 사진은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호세 무뇨스(Jose Munoz) 사장이 발표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현대자동차 차기 최고경영자(CEO)인 호세 무뇨스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사장이 전동화 전환 등 완성차 업계가 급변하는 시기에 한국의 ‘빨리빨리, 미리미리’ 문화를 토대로 새 기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가 주춤한 가운데 친환경차에 부정적인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까지 앞둔 상황에서 유연한 전동화 전략으로 대응하겠다는 계획이다.

무뇨스 사장은 지난 21일(현지시간) 2024 로스앤젤레스(LA) 오토쇼가 열린 미국 캘리포니아주 LA 컨벤션센터에서 국내 취재진과 인터뷰를 갖고 “수십 년간 자동차 업계에서 종사했지만 이 정도의 변동은 없었다”며 “새로운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무뇨스 사장은 지난 15일 현대차 첫 외국인 CEO로 승진한 이후 처음으로 국내 취재진과 공식 인터뷰를 열고 향후 사업 계획 등을 공유했다.



그는 “현대차의 강점인 ‘빨리빨리’ 문화를 ‘빨리빨리, 미리미리’로 발전시켰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정신을 계속 활용할 예정”이라고 피력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예고한 전기차 보조금 폐지 등에 대해선 유연한 차종 생산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관련기사



전기차 수요 감소에 대해서는 하이브리드차와 같이 인기 차종의 생산을 늘리는 방식이다. 10월부터 가동을 시작한 조지아주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는 현재 전용 전기차인 아이오닉5를 생산하고 있는데 2026년부터는 하이브리드차를 생산 차종에 추가할 계획이다. 이후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수소전기차 등으로 확대하는 계획도 제시했다.

무뇨스 사장은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미국은 트럼프 행정부의 출범으로 자동차 관련 인센티브가 바뀔 수 있고 중국 업체들은 라틴아메리카, 유럽 등으로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며 “전동화 브릿지 역할을 하는 모델은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수소전기차가 될 수 있고 이 모든 것들은 소프트웨어중심차(SDV)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기회”라고 강조했다.

미국 제너럴모터스(GM)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협력도 확대한다. 무뇨스 사장은 “GM과의 협업은 곧 추가적인 발표가 있을 예정”이라며 “협력 분야는 양사의 생산 능력(캐파)을 더 잘 활용하고 전동화 기술을 공유하며 볼륨 효과를 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미국 자율주행업체 웨이모와 로보택시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현대차 CEO로 승진한 소감에 대해서는 “놀랍고 혁신적인 방향”이라고 밝혔다. 그는 “선제적으로 사고하고 혁신적으로 움직이는 정의선 회장 덕분”이라며 “영광스럽고 큰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정의선 회장이) ‘한국에서 근무하는 시간이 좀 더 많았으면 좋겠다’고 얘기해주셨고 나도 실행하고 싶다”며 “최소한 초기에는 한국에서 70%, 미국 등 다른 대륙에서 30%를 보내겠다”고 덧붙였다.


노해철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