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실

농식품부 차관 김종구 식량실장·국토2차관 홍지선 남양주부시장

김종구 차관, 기술고시 33회…농촌정책국장 등 거쳐

홍지선 차관, 기초자치단체 부시장서 중앙으로 발탁

김종구 농식품부 차관김종구 농식품부 차관




이재명 대통령은 28일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에 김종구 농식품부 식량정책실장을, 국토교통부 제2차관에는 홍지선 남양주 부시장을 각각 임명했다.



이규연 대통령실 홍보소통수석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수석은 “김 차관은 원만한 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조율하는 데 탁월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면서 ”농가소득 안전망 구축과 K푸드 플러스 수출 확대 등 책임 있는 농정대전환을 실천할 적임자“라고 소개했다.

관련기사



김 신임 차관은 1968년 경북 경주 출생으로 영남대서 응용미생물학과를 전공하고, 경북대 국제경제학에서 석사 과정을 수료했다. 김 차관은 기술고시 33회로 공직사회에 발을 들인 뒤 유통소비정책관, 농촌정책국장, 농업혁신정책실장, 식량정책실장을 역임했다.

홍지선 국토부 2차관홍지선 국토부 2차관


홍지선 국토부 제2차관은 지방고시 2회로 공직에 입문해 경기도 건설국장, 경기도 철도항만물류국장, 경기도 도시주택실장 등을 역임했고, 현재 남양주 부시장을 맡고 있다. 기초자치단체 부시장이 중앙부처 차관으로 발탁되는 건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홍 부시장은 민선7기 이재명 경기지사 시절 도시주택실장을 역임하던 당시 이 지사의 역점사업인 '경기도 기본주택'을 설계한 인물이다. 1970년생으로 강원 동해 출신이다. 서울 성남고와 한양대 토목공학과를 졸업했으며 영국 버밍엄대 도시·지역계획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송종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