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 경제동향

35세 전 입사자에 최대 4년간 청년 우대 공제 [캠퍼스 뉴스]

정부, 통합고용세액공제 청년 기준 완화

삼성전자 DS부문 연봉 47% 성과급 확정

보스턴다이내믹스 몸값 40조 美 상장 청신호





▲ AI 프리즘* 맞춤형 경제 브리핑



* 편집자 주: ‘AI PRISM’(Personalized Report & Insight Summarizing Media)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뉴스 추천 및 요약 서비스’입니다. 독자 유형별 맞춤 뉴스 6개를 선별해 제공합니다.

삼전 2배 ETF 허용되나, 세테크 상품 대거 신설 [AI PRISM]

[주요 이슈 브리핑]

■ 반도체 성과급 잔치: 메모리 슈퍼사이클에 힘입어 삼성전자 DS부문 성과급이 전년 대비 세 배 치솟았고, SK하이닉스도 역대 최대 실적을 반영한 파격적 보상을 앞두고 있다. 반도체 업계 전반의 호황이 임직원 처우 개선으로 이어지는 양상이다.

■ 청년 세제 혜택 확대: 정부가 통합고용세액공제의 청년 판단 기준을 완화해 근로계약 체결 당시 34세 이하면 최대 4년간 청년으로 간주한다. 청년형 ISA와 청년미래적금 등 자산형성 지원책도 잇따라 출시되며 2030세대의 재테크 선택지가 넓어졌다.

■ 로봇 산업 부상: 현대차그룹의 보스턴다이내믹스가 CES 2026에서 세계적 주목을 받으며 기업가치가 인수 당시 대비 30배 이상 급등했다.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의 기술력이 입증되면서 연내 미국 증시 상장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대학생 취업준비생 관심 뉴스]

1. 삼성·SK하이닉스 직원 이달 말 '잭팟' 터진다



- 핵심 요약: 반도체 초호황에 힘입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임직원들이 역대급 성과급을 받게 된다. 삼성전자 DS부문은 연봉의 47%를 성과급으로 지급하는데, 이는 1년 전 12~16%에서 세 배가량 뛴 수치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45조원에 육박하는 영업이익을 기록한 것으로 추산되며, 직원 1인당 평균 1억3000만원 안팎의 성과급이 예상된다. 삼성전자 12만5000여명, SK하이닉스 3만3000여명의 임직원이 수혜 대상이다.

관련기사



2. 35세 전 입사하면 4년간 청년우대 소득공제

- 핵심 요약: 정부가 세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통합고용세액공제의 청년 판단 기준을 완화했다. 기존에는 해당 과세연도 기준 만 15~34세여야 청년 우대 공제를 받을 수 있었으나, 앞으로는 근로계약 체결 당시 34세 이하라면 계약일로부터 4년간 청년으로 간주된다. 단 대기업 근로자의 경우 적용 기간은 3년이다. 이번 개정으로 취업 후에도 안정적으로 세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어 청년층의 조기 취업 유인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3. ISA·IMA·RIA가 뭐야?…암호같은 상품 넘쳐나니 복잡해진 세테크

- 핵심 요약: 정부가 주가 부양을 위해 국민성장 ISA, 청년형 ISA, 국내시장 복귀 계좌(RIA) 등 다양한 절세 상품을 쏟아내고 있다. 청년형 ISA는 납입금 소득공제와 배당소득 과세 특례가 함께 적용되며, 기존 ISA와 중복 가입도 허용될 예정이다. 올 6월 출시되는 청년미래적금은 19~34세가 대상으로, 월 50만원씩 3년간 납입하면 최대 2200만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 군 복무자는 최대 40세까지 가입이 가능해 병역 이행자에 대한 배려도 담겼다.

4. 몸값 치솟은 보스턴다이내믹스, 연내 美 상장 '청신호'

- 핵심 요약: 현대차그룹의 보스턴다이내믹스가 CES 2026에서 휴머노이드 '아틀라스'를 선보이며 세계적 주목을 받았다. 2021년 인수 당시 11억 달러(약 1조2000억원)이던 기업가치가 현재 30조~40조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2028년 미국에 연 3만대 로봇 양산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IPO가 자금 조달을 위한 유용한 수단으로 꼽힌다. 로봇 산업의 급성장으로 관련 분야 기술 인력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기사 바로가기: H200 中수출 또 복병…美의회 "D램 부족으로 허가 제한"



▶기사 바로가기: [단독] 이지스, 국민연금 자산 매각 후폭풍…위탁운용사 교체, LP 75% 동의로 낮춘다 [시그널]



▶기사 바로가기: 삼성·하이닉스, 이달 말 '역대급 보너스' 쏜다





2026년 1월17일 (토) 1면 언박싱 [ON AIR 서울경제]


우승호 기자·강지원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