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여 년 전 첫 출시된 마름모꼴 모양의 키보드는 지금까지도 인체공학 키보드의 표준이 되고 있다.
그런데 최근 전직 의사가 설립한 스마트피시 테크놀로지스에 의해 더 나은 방식이 제시됐다. 이 회사의 인게이지 키보드는 주기적으로 키보드의 좌우 폭과 각도가 바뀐다.
사용자가 매 2,500타를 칠 때마다 키보드 내부의 모터가 작동해 폭은 최대 3.55㎝, 각도는 최대 6도가 변화된다.
제조사는 이처럼 타이핑 시 손과 손목의 각도를 계속 다르게 해주면 특정부위에 지속적 압박이 가해지면서 나타나는 상해를 막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THE TEST
파퓰러사이언스 기자가 인게이지 초기모델을 활용, 윈도7 PC로 며칠간 기사를 작성했다. 키보드가 모양을 바꾸는 동안 키의 조작감, 손목의 편안함, 그리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지를 주의 깊게 살폈다. 손목이 편안해도 자세가 구부정해지면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THE RESULTS
키보드의 모양 변화는 약 2초 내에 끝났다. 처음에는 놀라웠지만 쉽게 적응 가능했으며 장시간 사용해도 손목에 물의 없이 편안함이 유지됐다. 하지만 단점도 확인됐다.
모터 소리가 생각보다 시끄러웠고 키보드 자체의 높이가 높은 것도 꽤 스트레스였다. 다만 제작사는 현재 이런 문제점을 해소한 모델 개발에 돌입했으며 모양 변경 없이 손목 각도만 바꿔주는 방법을 찾고 있다.
스마트피시 인게이지
150달러; getsmartfish.com
▩ TWO MORE 인체공학 기기
위치 조절 책상
전자식 높이 조절장치를 채용, 의자에 앉은 자세와 상관없이 항상 편안한 작업이 가능하도록 상판 위치가 조절되는 책상. 목, 등, 근육의 통증 해소에 도움이 된다.
허먼밀러 인벨롭 데스크
3,000달러; hermanmiller.com
손짓 인식 마우스
손가락의 멀티 터치 및 제스처를 인식할 수 있는 마우스. 굳이 마우스를 움직일 필요 없이 창닫기, 페이지 넘기기 등 다양한 동작이 가능하다.
마이크로소프트 터치마우스
80달러; www.microsof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