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시스 헤슬바인은 20대 초반에 펜실베니아 주 존스타운 Johnstown의 걸스카우트 17단 대장을 맡아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남편과 8살배기 아들을 둔 헤슬바인은 자신에게 왁자지껄한 10살짜리 여자아이들을 감당할 능력이 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걸스카우트단을 8년이나 이끌었을 뿐만 아니라 펜실베니아 주 요크 York에서 주 대표 자리까지 올라갔다. 헤슬바인은 존스타운의 캄브리아 프리 도서관 Cambria Free Library을 둘러 보다가 우연히 경영의 대가 피터 드러커 Peter Drucker의 경영철학을 접하고 이를 실천에 옮겼다. 헤슬바인의 괄목할 만한 성과에 주목한 미국 걸스카우트 연맹은 그녀를 연맹의 CEO로 임명했다. 13년간 걸스카우트 연맹의 부흥을 이끌었던 헤슬바인은 드러커와도 함께 일하게 되었다. 1990년드러커는 그녀에게 리더 투 리더 연구소 Leader to Leader Institute (피터 드러커 비영리운영재단 Peter F. Drucker Foundation for Nonprofit Management의 후신)의 운영을 맡겼다. 그녀의 멘토 드러커는 세상을 먼저 떠났지만 자그마치 96세인 헤슬바인은 리더 투 리더 연구소의 CEO 자리를 여전히 지키고 있다. 리더 투 리더 연구소는 2012년 초 프랜시스 헤슬바인리더십 연구소로 이름이 바뀔 예정이다. 지난 2월 자서전 '나의 리더십 인생 My Life in Leadership'을 펴낸 헤슬바인은 콜린 리히 Colleen Leahey에게 자신의 노하우를 공개했다.
문이 열리면 걸어 들어가라
1976년 미국 걸스카우트 CEO 면접을 보라고 연락이 왔어요. 64년간 지방 위원회 출신이 CEO가 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어요. 항상 외부 출신이었죠. 그래서 큰 의미가 없을 거라고 확신했어요. 인사 위원회에서 "당신이 CEO라면 뭘 하겠습니까?"라고 묻더군요. 전 세계 최대 소녀 및 여성 조직인 걸스카우트를 완전히 탈바꿈시킬 계획을 설명했죠. 당시 인사 위원회가 저를 CEO로 심각하게 고려 중이었다는 걸 알았더라면 그렇게 거침없이 말하지 못했을 거예요. 며칠 후 CEO 자리를 맡으라고 연락이 왔어요. CEO 자리를 제안하기도 전에 변혁과 변화를 위한 계획을 제시했기 때문에 물러설 수 없었죠.
분명한 사명감을 가져라
부임 초 "목표는 무엇인가? 고객은 누구인가? 고객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결과는 어떠한가? 그리고 계획은 무엇인가?"라는 피터 드러커의 5가지 질문을 되새기면서 걸스카우트의 목표를 다시 생각해봤어요. 짧고 강력하고 강렬한 효과를 주기 위해 핵심을 뽑아 '각 걸스카우트 단원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다(To help each girl reach her own
highest potential)'라는 말로 압축시켰죠. 우리는 걸스카우트의 리더들이 정말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기 위해 진지하게 조사했어요. 1989년에는 '미국 아이들의 신념과 도덕적 가치 The Beliefs and Moral Values of American Children' 라고 하는 진지한 내용의 조사도 벌였죠. 중요한 게 뭔지 말해주는 대신 미국 아이들 자신이 실제로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 물어봤어요. 모든 단원을 포함시켰기 때문에, 우리의 가치가 아니라 모든 단원의 가치를 만들 수 있었죠. 정말이지 활기가 넘쳤습니다. 변화가 대세가 됐어요.
포용하라
나는 걸스카우트가 나아가고 있는 방향에 대해 결코 의심한 적이 없어요. 우리는 애당초 모든 리더들과 우리의 목표 및 조사결과를 공유했어요. 제가 컵과 컵 받침을 이용해서 만들어낸 '원형 경영 circular management'이라고 하는 개념이었죠. 모두가 한 팀이었고 지위의 고하가 없었어요. 모두를 존중했죠. 다 함께 힘을 합쳐 아이디어를 짜고 검증했어요. 이로써 구성원 모두의 아이디어가 되었죠. 우리는 매우 다양한 위원회와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어 모든 인종과 민족을 포용했어요. 하나의 거대한 움직임이었죠. 놀라운 응집력이 나타났어요. 인종과 민족 수가 3배가 넘게 불어났습니다. 그건 가장 아름다운 경험이었어요.
최고만을 고집하라
나는 항상 걸스카우트를 위해서 최고의 전문가가 아니면 안 된다는 철학을 견지했어요. 그래서 기업 경영 세미나를 개발한 레지나 허즐링거 Regina Herzlinger와 짐 헤스켓 Jim Heskett 같은 하버드 경영대학원 Harvard Business School 교수들과 역사상 최고의 리더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존 가드너 John W. Gardner에게 우리 위원회의 연수를 맡겼죠. 촌스러운 폴리에스테르 유니폼처럼 사소한 것들에서도 우린 최고를 고집했어요. 1978년에 미국 최고 디자이너 헐스톤 Halston에게 65만 명의 걸스카우트 단원을 위한 현대적인 유니폼 디자인을 부탁했어요. 대부분 헐스톤이 디자인 한 옷은 꿈에서도 못 입어 볼 사람들이었죠. 헐스톤은 "제가 할게요"라고 말했어요. 6년 후 시대가 바뀌고 빌 블래스 Bill Blass가 미국 최고 디자이너가 되었죠. 그래서 그에게 찾아가 얘기했더니 마찬가지로 승낙했어요. 두 사람의 디자인 모두 아름답고 실용적이었죠. 우리는 유니폼을 직접 제작해서 가격을 최소화했어요. 이 과
정에서 직원들의 사기가 충만해졌습니다.
시간을 지켜라
피터 드러커가 쓴 글은 빠짐없이 다 읽었어요. 1970년 펜실베니아 탤러스 락 Talus Rock 걸스카우트 위원회의 CEO로 부임한 첫날에는 피터 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The
Effective Executive'의 복사본 6부를 옆구리에 끼고 출근했었죠. 1981년에는 CEO로서 피터 드러커의 강연을 듣기 위해 뉴욕시의 유니버시티클럽 University Club에 갔어요. 많은 사람들 틈바구니 속에서 그와 결코 직접 얘기를 나누지 못할 것이란 걸 알게 되었죠. 펜실베니아 존스타운에서 자란 사람에게 5시 반이라고 하면 5시 반인 겁니다. 바텐더 두 명을 빼곤 저뿐이었는데 뒤를 돌아보니 누가 서 있더군요. 그가 "피터 드러커라고 합니다"라고 말했어요. 너무 놀라서 예의를 차릴 정신이 없었죠. "안녕하세요"라고 한 게 아니라 "걸스카우트에 당신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나요"라고 말한 후 "저희 335개 걸스카우트 위원회 사람 중 어느 누구에게 가봐도 당신의 책을 모두 갖고 있는 걸 볼 수 있을 거예요. 당신의 철학이 살아 있다는 걸 알 수 있을 거예요"라고 말해버렸죠. 그러자 드러커는 "말해 봐요, 효과가 있나요?"라고 되물었죠. 제가 "당신과 한 시간 동안 앉아 있고 싶어 캘리포니아 클레어몬트 Claremont까지 가야겠다는 용기를 낼 정도로 효과가 뛰어납니다"라고 대꾸하자 드러커는 "둘 다 움직일 필요 있나요?"라고 말하곤 뉴욕에 있는 날짜를 알려줬어요. 이후 드러커는 걸스카우트의 조언자이자 소중한 친구로서 시간을 아끼지 않았죠. 드러커가 우리를 받아들인 거예요.
자신의 실체를 보라
드러커가 저희 위원회를 대상으로 강연할 때, 저는 전국 모든 위원회와 100명의 직원을 참석시켰어요. 드러커가 말하더군요. "여러분은 스스로의 가치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어요. 여러분이 하고 있는 일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우리가 아이들을 보살피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론 그렇지 않은 사회에서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너무나도 빨리 어른이 되라고 강요하는 사회에서 여러분은 잠시나마 여자아이들에게 아이다울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그 순간 우리 모두는 사회에서 우리가 하는 일이 기업 또는 정부가 하는 일만큼이나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우리는 한 사회의 단순한 주니어가 아니었던 거예요.
미래를 지향하라
1990년 내가 걸스카우트를 떠났을 때, 걸스카우트는 세계 최대의 소녀 및 여성 조직이었어요. 6주 후 저는 드러커 재단의 CEO가 됐지만 자금도 직원도 없었어요. 그저 강력한 비전만 있었을 뿐이었죠. 드러커는 우리가, 우리 모두가, 미래의 일부인지 아닌지를 결정하는 종류의 변화에만 초점을 맞추라고 했어요.
YOUR NEXT JOB 미래 유망 직업
Head of Digital Strategy 디지털 전략 책임자
인기 원인은?
페이스북과 구글 광고 계획만으론 부족하다. 이제 디지털 전략 책임자는 다른 사람보다 먼저 새로운 것을 찾아 관리하고 지켜내야만 한다.
해야 할 일은?
디지털을 진정으로 회사에 통합시켜야만 한다.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고 미래에 천착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런 다음 동료들이 새로운 것을 이해하고 사용하도록 도와줘야 한다
필요한 것은?
디지털 분야 경력이 필수다. 컨설팅 능력이 있다면 임원자리를 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벤처 캐피털의 시각으로 사업계획을 분석할 수 있다면 플러스 알파 요소다. 통신업계 경력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연봉
기본급 20만~25만 달러
채용회사
미 최대 약국체인 CVS 케어마크 Caremark, TD 뱅크그룹 TD Bank Group, 디즈니 인터랙티브 스튜디오 Disney Interactive, 캐피털 원 Capital One
-Alex Konrad
michael myers
번역 조한준 theperfectparagon@gmail.com
Photograph by WESLEY MAN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