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DIY용 정밀 테스트 장비

기본 계측기기로는 부족한 프로젝트들도 많다

DIY 작업자들은 세상에 없는 이상한 기계의 제작을 즐긴다. 때문에 자신의 프로젝트에 맞는 최적의 측정장치와 테스트 기기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여기에는 지난호에 소개된 계측장비들도 유용하지만 때로는 한층 전문화된 기기를 통해 길이, 전압, 속도 등을 정밀 측정해야 할 때도 많다.

음압계 [A] 소리의 크기를 정확히 측정해야할 때 인간의 귀는 그리 신뢰성 있는 도구가 못된다. 이럴 때 음압계가 제격이다. 필자는 30~130㏈까지 정확히 측정 가능한 아메리칸 레코더 테크놀로지스의 제품을 갖고 있다.



비접촉식 회전속도계 [B] 회전하는 물체의 회전속도를 측정해야할 때 꼭 필요한 물건이다. 모나크의 비접촉식 회전속도계를 사용하면 고속 회전하는 물체의 근처에 손을 갖다댈 필요 없이 편하고 안 전한 측정이 가능하다.

관련기사



논리 분석기 [C] 디지털 회로와 관련된 작업을 할 때 마이크로프로세서 사이에 오가는 논리신호를 해독하려면 논리 분석기가 있어야 한다.

일례로 필자가 수행한 프로젝트에서는 센서가 직렬 주변장치 인터페이스(SPI)를 PIC 마이크로컨트 롤러에 전달하면 PIC는 모드버스(Modbus) 통신 프로토콜을 통해 이를 RS-485 버스에 알린다. 쉽게 말해 프로세서들은 무수히 많은 대화를 하고 있다는 얘기다.

미국 살레에의 '로직 16' 분석기라면 이 대화를 똑똑히 들을 수 있다.

버스 파이러트 [D] 전자기기용 오픈소스 해킹 툴 '버스 파이러트(Bus Pirate)'는 하드웨어를 만들기 전에 시리얼 콘솔 또는 소프트웨어 속 새로운 칩들의 동작을 체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를 통해 일반적인 버스 프로토콜 대부분을 알 수 있어 시제 품 제작의 수고를 대폭 줄여준다.

파퓰러사이언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