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 경제·금융일반

복잡한 혜택 단순화… 서비스 다양성도 OK

부자로 은퇴하기<br>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의 은퇴 상품은 복잡한 혜택 조건을 단순화시킨 것이 특징이다. 특히 IBK퇴직설계연구소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는 고객이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김강현 기자 seta1857@hmgp.co.kr


IBK기업은행이 지난해 7월 IBK퇴직설계연구소를 설립했다. IBK퇴직설계연구소에서는 고객의 은퇴 상품 선택 이전에 은퇴 금융 진단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IBK퇴직설계연구소는 중소기업 근로자부터 CEO에 이르기까지 ‘국민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품 및 서비스의 제공’을 모토로 하고 있다. 때문에 어렵고 전문적인 자료들을 지양하고 대신 좀 더 생활에 가깝고 실용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이런 서비스 정신을 잘 보여주는 예로 ‘찾아가는 서비스’를 들 수 있다. IBK퇴직설계연구소에서는 고객이 요청할 경우 대기업에서부터 소규모 자영업 사업장까지 직접 찾아가는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매월 1회 발송하는 ‘IBK퇴직연금 알리미’를 통해 가입자들에게 은퇴와 관련된 실무적인 정보를 추가로 제공해준다.

지난해 12월 계간으로 창간된 ‘IBK퇴직연구소와 함께하는 아름다운 은퇴’ 매거진도 이를 위한 것이다. 이 매거진은 은퇴 후 다양한 분야에서 제2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유명인, 화제의 인물 등을 소개하고, 세무, 노무, 상식, 생활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서비스 외에 은퇴 관련 상품들도 간단하고 쉽게 구성돼 있다. 타 금융권에서 여러 조건을 복수로 추가시켜 복잡하게 구성한 것과 대조적이다. 은퇴 관련 상품으로는 IBK9988 장수통장과 IBK연금저축신탁 두 가지가 있다. IBK9988 장수통장은 입출금식과 적립식, 거치식 일반형, 거치식 연금형이 있다.

입출금식은 은퇴 후에도 고정 수입이 있는 고객들에게 유리한 상품이다. 4대연금과 기초노령연금 등의 실적이 있으면 50만 원 이하 잔액에 대해 연 1.85% 금리를 제공한다. 전자금융서비스와 은행 ATM 출금서비스도 월 5회까지 무료로 제공된다.

적립식은 월 1만 원에서 50만 원 사이의 금액을 적립할 수 있는 상품이다. 우대이율 연 0.2%p를 포함해 최고 연이율 2.65%를 받을 수 있다. 우대이율은 신용(체크)카드 실적 연간 120만 원 이상 고객과 IBK상조적금 가입고객에게 각각 연 0.1%p씩 추가된다.

거치식 일반형은 납입액이 1만 원 이상이면 3년 이내에서 연단위로 가입할 수 있다. 우대이율 0.2%p를 포함해 최고 연 2.55%까지 연이자를 받을 수 있다. 우대이율은 적립식과 같다. 거치식 연금형은 목돈을 예치 후 매달 일정한 금액을 지급받아 이를 생활비로 활용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알맞다. 3년부터 최장 10년까지 가입 가능하다.

IBK연금저축신탁은 연금소득에 대한 세제지원을 강화하는 2013년 소득세법 개정을 배경으로 설계됐다. 연간 1,800만 원 이내에서 매 적립 건별 1만 원 이상을 자유롭게 적립할 수 있다. 납입금액에 대해선 연간 400만 원 범위 내에서 100%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적립기간이 5년 이상 경과하고 만 55세 이상의 조건을 갖추면 연금수령개시 신청이 가능하다. 이 상품은 해지가산세가 없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신탁, 펀드, 보험 중에서 투자자가 상품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관련기사



FORTUNE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