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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NTION AWARDS] 파퓰러사이언스 발명 대상

우리가 발명을 해야 하는 이유

닉 오퍼먼은 미국 인기드라마 ‘팍스 앤 리크리에이션’에서 위스키를 벌컥벌컥 들이켜고, 육류를 좋아하는 론 스완슨을 연기하는 인기 배우다. 그와 동시에 어질 적 농장에서 자란 숙련된 목공이기도 하다. 가끔씩은 직접 세트를 지으며 실력을 뽐내기도 한다. “손에 굳은살이 박이는 일은 제 삶의 중요한 일부입니다.”

[Q+A]




드라마 속 론이 이런 대사를 하더군요. “이정도는 도가니와 토치, 와플 메이커만 있으면 어떤 바보도 만들 수 있어. 돈을 주고 사는 사람은 정말 미친 거지.”라고요. 개인적 성향이 캐릭터에 녹아들어 있나요?
제 삶의 여러 측면을 론에게 투영해 희화적으로 표현하고 있어요. 드라마에서처럼 30분 만에 촛대로 결혼반지를 만들 능력은 없지만 LA의 제 작업실에서 직접 많은 것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작업실은 어떤 모습인가요?
그 작업실을 이용한지는 14년 정도 됐어요. 4~5명의 목공들과 함께 사용하고 있죠. 온갖 기계들이 갖춰진 큰 방이 있는데 나무를 재료로 한 거의 모든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방 하나에는 목재들이 가득 차 있어요. 대형 식탁이든, 작은 반지 케이스든 뭔가를 만들 때는 그곳에서 적당한 재료를 찾습니다.


많은 발명가들이 작업장과 차고에서 혁신적 발명품을 만들고 있는데 목공이 발명과 유사하게 느껴질 때가 있는지요?
저는 발명가들의 스마트함에 정말 놀랐어요. 두 장르는 완전히 다르다고 봅니다. 다만 목공도 끊임없이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한다는 점에서는 비슷해요. 중독성도 강하죠. 나무토막을 서랍장으로 변신시키기 위해 공구와 인력을 어떻게 활용해야할지 답을 찾으려면 발명가 수준의 두뇌 회전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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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련된 목수가 되기까지 많은 실패를 경험했을 텐데 그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나요?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아버지의 지하 작업실을 쫓아다니며 자연스럽게 목공기술을 배웠는데 7~8살 때쯤 첫 작품을 완전히 망쳤어요. 그때 아버님이 그러시더군요. “좋은 경험을 한거야. 실수하는 것만큼 제대로 배울 수 있는 길은 없단다.”

좋아하는 공구는 무엇입니까?
바퀴살 대패(spokeshave)에요. 예전에 나무로 마차바퀴를 만들 때 바퀴살을 깎았던 대패라고 해서 이렇게 부르죠. 구불구불하거나 특정 길이의 물건을 신속히 깎아낼 수 있어 정말 아끼는 공구랍니다.

일러스트의 포즈를 취할 때 노먼 로크웰이 그렸던 1920년 10월호의 표지를 흉내 낸 이유가 있나요?
제 삶이 그 표지의 일러스트와 비슷했으면 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약간의 공간과 테이블톱(table saw), 바퀴살 대패, 그리고 몇 명의 친구들과 함께 뭔가를 만들 수 있다면 더 이상 바라는 게 없거든요. 어떤 힘든 상황에서도 이 점을 잊지 않으려 합니다.

노먼 로크웰 (Norman Rockwell) 미국의 대표적인 일러스트레이터.

파퓰러사이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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