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주머니 속의 명상 수련원

스파이어
가격: 150달러
배터리 수명: 7일
충전방식: 치(Qi) 무선충전
구입: spire.io

피트니스 트래커는 센서와 알고리즘을 이용해 운동 및 훈련내용을 유용한 정보로 변환해 알려준다. 하지만 대부분의 시간, 즉 사용자가 운동을 하지 않을 때는 아무런 일도 하지 않는다.


매끈한 조약돌 모양의 스파이어(Spire)는 이런 순간에도 바삐 움직인다. 숨을 들이켜고 내뱉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미세한 진동과 복부 움직임을 통해 생리현상 중 하나인 호흡을 관찰함으로써 사용자의 스트레스나 집중 상태를 알려주는 것. 한동안 깊은 숨을 쉬지 않으면 스파이어의 앱이 그 사실을 친절하게 알려준다. 때문에 운동량 측정은 물론 평상시 복잡한 심경을 진정시킬 때 활용할 수도 있다.

관련기사



호흡과 감정의 연관성
미주신경 긴장(vagal tone)

미주신경은 뇌 줄기에서 뻗어 나온 뇌신경으로, 심장을 포함한 여러 장기를 연결하고 휴식 상태를 조절한다. 이런 미주신경 긴장의 강도는 정확한 측정이 어렵기 때문에 연구자들은 호흡기 부비강의 부정맥이나 숨을 쉬는 동안의 심박수 변화 등으로 대신 평가한다. 연구결과, 스트레스가 심한 상황에선 심박수가 매우 폭넓게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9% 지난 1년간 매우 큰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된 경험이 있다고 밝힌 사람들의 비율.
하버드대학 보건대학원, NPR 방송, 로버트 우드 존슨재단이 올해 미국에서 수행한 공동조사 결과.

파퓰러사이언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