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바이오

고통스런 디스크질환, 디스크의 근본원인을 개선할 수 있는 한방치료법


허리통증은 인구의 80% 이상이 평생 최소 한 번 이상 겪으며, 증상이 경미한 것들은 대부분은 특별한 치료 없이 낫는다. 하지만 가벼이 생각하고 넘어갔는데 알고 보니 디스크와 같은 심한 질환인 경우도 의외로 많기 때문에 초기에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디스크 질환은 장시간 앉아서 일을 하거나 하이힐을 신는 여성들이 늘면서 크게 증가하고 있다.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운전을 하게 될 경우에도 허리부터 어깨, 목 등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으로 목 디스크 환자도 증가하는 추세다.


⋄디스크의 근본원인을 개선할 수 있는 한방치료법

디스크는 추간판이 눌려서 옆으로 빠져나와서 신경을 누르는 상태를 말한다. 척추를 보호해주는 인대와 근육의 힘이 약해지면 언제든지 추간판이 옆으로 탈출하여 디스크가 생길 수 있는 것이다.

디스크의 통증은 척추에 있는 디스크가 신경을 자극해 염증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발생한다. 디스크 치료는 탈출된 추간판을 잘라내서 신경을 누르지 못하는 하는 수술요법 외에도 통증을 가라앉히고 생활에 지장 없게 하는 비수술요법이 있다.

물론 추간판이 파열되어 자연적 재생이 어려울 때는 수술을 해야 한다. 하지만 실제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는 전체 환자의 20%정도 미만 정도다. 비수술적요법으로 대표적인 치료법이 한방치료법이다.

한의학에서는 일반적인 근육 이완제 투여나 수술 등의 방법이 아닌, 신체에 부담이 없는 방법으로 디스크 치료가 가능하다. 한방치료는 우리 몸의 자생능력을 되살려서 회복시켜 주는 치료이기 때문에 근골격계 질환의 근본원인을 개선할 수 있다.


⋄추간판에 가해지는 압력 줄이고 인대와 근육 강화시켜 주는 추나요법

관련기사



한방치료는 환자 체질에 따라 침, 약침, 추나요법 등의 프로그램으로 통증을 비교적 빠르게 치료할 수 있다. 한방치료의 원리는 척추주변의 인대와 근육을 강화시켜줘서 척추로 가해지는 압력을 주변 조직으로 분산시키게 해주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추간판에 가해지는 압력도 줄어들게 되고 신경이 눌려 생기는 통증도 감소하게 된다. 남상천한의원의 이마성 원장은 “우리 인체의 구조적인 틀은 뼈와 관절, 근육과 인대의 유기적인 균형에 의해 형성되는데 ‘추나요법’은 이러한 틀이 무너진 경우 척추 관절 부위를 직접적으로 교정을 하여 정상화시키는 치료방법”이라고 설명한다.

⋄각종 염증성 동통 질환에 인체의 자연 면역력을 활성화시키는 봉독약침요법

아울러 봉독약침은 만성적인 기능장애를 겪고 있던 인체에 새로운 변화를 유도하고 활력을 주는 역할을 한다. 봉독은 독이지만 인체의 자연적 면역력을 다시 일깨워 활성화시키는 물질이다. 이처럼 봉독약침은 각종 염증성 동통 질환에 대해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으므로 임상에서 활용 범위가 넓다.

또, 약침중에는 디스크에 특화된 약침도 있다. 염증을 가라앉히면서 통증을 제어하는 우황·웅담·사향과 같은 약재를 응용한 디스크약침을 손상된 척추관절 주변으로 시술받으면 관절의 회복력이 증대되어 디스크로 전달되는 압력이 감소되므로 보다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이마성 원장은 “디스크는 약침, 추나 등의 한방치료를 통해서 통증 부위의 염증과 붓기를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손상된 조직의 자가 회복을 도우며, 약해진 척추 주위 근육과 인대를 튼튼하게 하여 회복시킨다”고 강조했다.

목이나 허리, 어깨 등에 심한 통증이 생긴다면 디스크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 디스크가 맞다면 추나요법을 비롯한 한방치료로 빠른 시일 내에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 방치할 경우 온 몸이 불편한 상태로 더욱 심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도움말: 남상천한의원 이마 한의학박사>

/디지털미디어부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