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볼만한 TV 프로그램] 다큐10+특선 '넬슨 만델라 그리고 남아공' 外

넬슨 만델라 그리고 남아공

천년의 잠, 깨어나는 백두산

만델라式 남아공 개혁의 이면
■ 다큐10+특선 '넬슨 만델라 그리고 남아공' (EBS 오후11시10분)
2010 남아공 월드컵이 개최되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어떤 나라일까? 넬슨 만델라는 남아공을 상징하는 인물이다. 노벨평화상을 받았고, 남아공 최초의 흑인대통령에 당선됐다. 재임 중엔 '진실화해 위원회'를 설치해 과거사를 청산했고, 퇴임 후엔 넬슨 만델라 재단 등을 통해 자선활동을 해왔다. 하지만 신화에 가려진 문제들도 없지 않았다. 아파르트헤이트가 공식적으로 철폐되긴 했지만 인종 간의 증오는 여전하고, 빈부격차는 극심해지고, 에이즈 환자와 범죄는 급증하고 있다. 이런 문제들 속에서 남아공이 무사히 월드컵을 치를 수 있을지 세계는 주목하고 있다. 백두산 화산폭발 가능성과 피해
■ 시사기획 KBS10 '천년의 잠, 깨어나는 백두산' (KBS1 오후10시)
2002년부터 한 달에 250여 차례의 지진이 계속되고 있다는 백두산. 지하의 마그마가 상승하면서 산 정상부가 부풀어 오르고 지각 아래 맨틀에서 올라오는 헬륨 가스 농도가 높아지는 등 화산 폭발의 전조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북한 정부 역시 두려움에 일본과 남한 정부에 도움을 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천년 전에 있었던 백두산 화산 폭발은 발해 멸망의 원인으로 거론될 정도로 지난 2,000년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폭발이었다는 분석이다. KBS 10은 백두산 화산 폭발의 가능성과 징조에 대한 과학적 분석과 폭발시 예상되는 피해 등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예측해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