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긍정적 자세,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어"

유상옥 코리아나화장품 회장<br>6번째 저서 '성취…' 출간<br>경영신념·문화경영 철학 담아


유상옥(79ㆍ사진) 코리아나화장품 회장이 6번째 저서 '성취의 기쁨을 누려라'를 17일 출간했다.

유 회장은 자전적 경영 에세이인 이 책에서 샐러리맨으로 출발해 전문경영인에 이어 창업을 통해 자신의 기업을 일궈낸 80년 삶을 회고했다.


책에는 한 우물을 파면서 끈기와 열정으로 일하면 언젠가 성공에 이를 수 있다는 유 회장의 경영신념인 '기업가정신'을 비롯해 평소 강조해온 기업의 사회적책임 및 문화경영 철학을 담았다.

관련기사



특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로 "일반 직장인도 스스로를 기업의 주인이라 여기고 최고경영자의 관점에서 사고해야 한다"며 "꿈과 열정으로 사는 긍정적인 자세를 지니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유 회장은 지난 1950년대 후반 동아제약에 공채 1기로 입사해 30대 중반에 임원이 되고 라미화장품 경영자로 10년간 활동했다. 당시 만성 적자에 시달리던 라미화장품을 유 회장과 사원들이 합심해 기적적으로 회생시키는 데 성공했다.

이후 세계적 브랜드와 견주는 국내 명품 화장품을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55세에 코리아나화장품을 창업해 베스트셀러 '머드팩' 등을 탄생시키며 창업 5년 만에 회사를 업계 3위로 키워내는 등 성공한 기업인으로 평가 받고 있다.

심희정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