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보험·배우자 교통사고 사망때 자녀 학자금
각 보험회사들이 계약자 불편을 덜어줄 수 있는 차별화 서비스 개발에 눈을 돌리고 있다.
보험료의 자율화 이후 상품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저가보험료와 더불어 상품내용의 특화 및 부가서비스의 차별화와 다양화로 상품경쟁력 상승을 꾀하고 있다.
단순하게 저가보험료로는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을 뿐 아니라 신규고객 창출 및 기존 고객 유지에 어려움이 많기 때문이다.
이런 특화전략에는 자동차보험의 특화 및 보상서비스의 차별화, 인터넷을 이용한 부가서비스는 물론 각종 고객 편의 서비스 등을 고객 필요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자동차보험의 차별화 된 고객서비스
삼성화재는 피보험자 또는 배우자가 교통사고로 사망했을 경우 미성년 자녀에게 학자금 명목으로 2,000만원 또는 2,000만원의 장례비용을 준다.
또 에어백 장착차량에 대한 할인 및 안전띠를 착용한 상태에서 사망할 경우 추가로 1,000만원을 지급하며 사고 접수에서부터 보상 진행과정, 합의 종결에 이르는 과정을 최초 보상담당자가 책임지고 수행한다.
현대해상은 비행기, 기차, 지하철사고까지 보상해주며, 새차의 경우 차 가격의 70% 이상이 파손 시 차 가격 전액과 교체비용 등을 보상해준다.
보상서비스로는 15가지의 긴급출동서비스를 무료 제공하며 사고 발생 때 무선모뎀이 달린 노트북과 디지털 카메라, 휴대폰 및 각종 사고처리 장비를 갖추고 24시간 출동서비스를 제공한다.
LG화재는 휴가철 등 단기간에 타인이 차량을 운전할 경우에 대비해 7일간 면허를 소지한 어떤 운전자가 운전하다 사고가 나도 보상금을 지급하며, 전국을 200 여개 지역에서 사고발생 때 보상처리가 유리한지 여부를 비교 및 접수 즉시 휴대폰과 노트북을 이용하여 어느 곳에서든지 고객에게 응대해 준다.
제일화재는 여성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현행 자동차보험료를 최고 25%까지 할인 해주며, 또한 차고지 보유자 할인, 자동잠김 브레이크장치 차량 할인 등 세분화된 특화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 밖에도 각 보험회사별로 운전 중 단순고장에 대해 수리비를 지급, 렌터카를 이용 시 할인, 파손된 자동차는 다음날 수리 완료하고 특히 세차 후 고객이 지정하는 장소로 문전 배달, 차량수리 리콜제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 인터넷에도 특화 서비스 제공
삼성화재의 스피드 보상센타를 방문하면 차량수리비 견적을 스스로 뽑아볼 수 있으며 자동차사고 보상처리과정 및 실제 차량사고 시 상세한 수리비 정보를 받을 수 있다.
신동아화재는 계약자가 직접 적하보험증권을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자신의 사무실에서 계약내용과 보험료 입금여부를 조회할 수 있다.
또한 자동차관리 정보, 기념일 정보, 효도 정보, 자녀 교육정보, 도시생활 편의정보, 카풀 정보 등 고객의 특성에 맞는 맞춤정보를 e-메일이나 휴대폰을 통해 수시로 제공한다.
흥국생명은 인터넷으로 고객이 직접 향후 자녀가 필요한 유학자금을 설계해 볼 수 있으며, 이 밖에도 전문가로부터 자녀문제상담서비스를 제공, PC통신과 인터넷 할인서비스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 생활과 밀접해진 다양한 부가서비스
흥국생명은 유학보험에 관련하여 유학 및 연수 중에 들어가는 교육비 생활비 연수비 등을 보장해주며 8개 유학 관련업체와 업무제휴를 체결해 각종 부가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조흥은행 자동화기기를 통해 보험 입출금 서비스 및 자신의 대출금과 이율 해당 기일까지의 이자 표시, 약관대출 때 자신이 가입한 보험의 대출가능 금액과 이율을 제공한다.
신한생명은 고객 카드 하나만 갖고 있으면 국내 전은행의 자동화기기를 이용하면서 보험 관련 입출금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계약자들은 보험창구를 찾는 불편 없이 고객카드를 통해 보험금이나 해약환급금 지급 및 해약 환급금의 90% 범위 안에서 전국 어디서나 은행의 마이너스 통장처럼 대출을 받을 수도 있다.
대신생명은 보험 관련 정보를 계약자에게 바로 알려주는 휴대전화 보험 안내서비스를 이용하여 보험료 연체상황 및 계약의 실효 등의 문자서비스를 제공하며, 현대생명은 20만원 이하의 소액보험금은 전화로 신청 받아 바로 계약자 통장에 넣어주는 '소액보험금 유선접수 지급제'를 실시하고 있다.
이 밖에 각 보험회사별로 여성운전자정비교실 운용, 자동차 안전관리 무료 서비스, 전국의 콘도를 30∼50% 할인, 전통결혼식 등 이색 결혼식도 기획, 장례에 관한 무료상담 및 10% 할인, 장의용품 및 용역료를 15% 할인, B형 간염 검진과 임산부 무료검진 등을 제공한다.
이렇듯 각 보험회사의 새로운 고객 서비스내용을 잘 알아두면 보험가입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이 밖에도 보험회사별로 다양한 서비스가 개발 중이며, 보험회사들은 경쟁이 치열해 질수록 고객에게 편리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에 전력을 다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