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생활

[2013 대한민국 일류브랜드 대상] 본아이에프 '본도시락'

프리미엄 한식 위주로 메뉴 구성


'본도시락'은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 본아이에프가 죽 전문점 '본죽'의 성공을 잇기 위해 만든 도시락 전문 브랜드다.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1~2인 가구 및 가정간편식 수요의 증가 등에 힘입어 국내 도시락 시장이 매년 급성장하는 추세를 겨냥해 본도시락은 영양가 높은 한식 위주의 메뉴 구성으로 맛과 건강을 함께 챙길 수 있는 '프리미엄 한식 도시락'의 콘셉트를 내세우고 있다.

관련기사



본도시락의 메뉴는 가격대별로는 1만원대의 '명품도시락'을 비롯해 6,000원~7,000원대의 '특선도시락', 3,000원~4,000원대의 '실속도시락' 등으로 구성돼 있다. 명품도시락은 명란젓, 매실장아찌, 핫윙 등의 고급 반찬과 생수(180ml) 및 식혜가 함께 제공된다.

올해는 곤드레나물밥과 샐러드, 버섯볶음으로 구성한 '자연미인 도시락'을 건강도시락 메뉴로 새롭게 선보였고 고객들이 가정에서 먹는 식사를 도시락으로도 즐길 수 있도록 겨울 신메뉴로 묵은지김치찌개와 버섯된장찌개를 출시했다. 웰빙 도시락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굳히기 위해서는 도시락 용기를 옥수수 전분으로 만든 친환경 용기로 교체했다.

메뉴뿐만 아니라 운영시스템도 본도시락의 경쟁력으로 꼽힌다. 본도시락은 죽에 비해 비교적 조리 시간이 오래 걸리는 도시락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중앙주방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상권을 권역별로 나누고 권역별 중심에 자리 잡은 중앙 주방을 만들어 매일 아침 중앙 주방에서 조리한 반찬을 해당 권역의 매장에 공급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모든 매장에서 일관된 맛과 품질을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규모 매장에서도 단체 주문 물량을 원활히 공급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본도시락은 고객 편의를 위해 배달 서비스와 함께 지난해 12월부터 통합콜센터(1644-4282)를 운영하고 있다.


박경훈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