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국제 공인자격증 한두개면 외국기업·해외취업도 가능자격증 홍수시대에 튀는 자격증 한두개야 말로 경쟁력 확보에 지름길이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공인받는 자격증을 갖고있다면 국내에 진출한 외국기업 입사나 해외취업도 더 이상 남의 일만은 아니다. 컴퓨터 관련 해외 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러 종류의 자격증이 소개되고 이들 자격증 시험을 담당하는 기관들이 증가, 어렵지 않게 자격증 취득의 기회를 갖을 수 있게됐다.
대표적인 몇가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오라클 공인 전문가(ORACLE CERTIFIED PROFESSIONAL)= 오라클 제품 관련 전문 기술·지식을 측정해 대내외적으로 증명해 주며, 오라클의 제품과 최신 기술을 활용해 최적의 솔루션을 설계·개발·응용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인증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세계적인 오라클 전문가로 인정받는다.
오라클시험은 다른시험과 마찬가지로 이론보다는 경험을 중요시하기때문에 최소 6~12개월의 경험이 필요하다. 시험일과 시간은 응시자가 원하는 일자와 시간을 지정할 수 있으며 3일에서 6주전에 신청을 해야 한다. 시험결과는 시험 직후 시험에 대한 분석 사항들이 나열되어 있는 결과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이 결과는 자동적으로 오라클 본사로 시험 후 5일 이내에 전달된다. 시험에 합격했을 경우 6주 이내에 인증서를 받게 되며, 불합격했을 경우 다시 테스트센터로 재응시할 수 있다. 자세한 문의는 한국 오라클 홈페이지 WWW.ORACLE.CO.KR.
◇썬 공인 프로그래머(SCJP·SUN CERTIFIED JAVA PROGRAMMER)= 썬의 JAVA 프로그래머 자격증 시험은 JAVA 언어의 기본요소인 KEYWORDS, LITERAL, COMMENTS, OPERATORS 등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사용법 및 JAVA를 이용한 네트웍 프로그래밍,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그래픽 툴 제작, GUI 디자인과 개발 및 관련 툴 등에 대한 테스트를 통해 JAVA 기술분야의 능력을 검증한다.
자격증 취득 후 SI업체의 소프트웨어 개발자나 다양한 종류의 JAVA 프로젝트에 참여 할 수 있으며, 국내 대기업들도 JAVA 자격증 취득자를 확보하려는 경향이 있고 최근에는 웹관련 프로그램 개발부분에서 썬의 JAVA 프로그래머 자격증 보유자의 수요가 늘고 있는 실정이다.
시험방법은 사지선다형과 단답형 총 59문항으로 삼성 SDS 멀티캠퍼스 (02_3492_5160, 5026), LG전자 (주) 교육센터 (02_705_3100~1), 썬 교육센터02_3453_6602 등에서 원서를 구입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 썬 마이크로 시스템즈, WWW.SUN.CO.KR 를 참고.
◇노벨공인 네트워크 전문가(CNE·CERTIFIED NOVELL ENGINEER)= 1986년부터 시행돼온 노벨공인 자격증은 노벨사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업계 전체가 인정해 주는 자격증이다.
이 자격증 소지자가 다루는 업무 분야는 전산망 솔루션 설계, IPX·IP·APPLETALK에 의해 지원되는 프로토콜 경로 할당, 다수의 도메인 시스템 구축 및 관리, 다양한 네트워크 문제 해결, 다중 문맥 NDS(NOVELL DIRECTORY
SERVICE) 환경 사용 등으로 CNE 시험 자체가 현재 정보통신업계에서 요구하는 네트워크 기술을 모두 수용하고 있다. 따라서 CNE들은 노벨 솔루션을 비롯해 다양한 네트워크 업무를 집행할 수 있는 전문가로 평가되고 있다.
CNE과정은 전체 7과목 시험에 모두 합격해야하며 시험 비용은 과목당 60달러이다. 자세한 사항은 WWW.NOVELL.CO.KR 참조.
최윤석기자YOEP@SED.CO.KR
입력시간 2000/07/16 19:25
◀ 이전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