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농산물 구별법국산 고사리 길이짧고 가늘어...중국산은 길고 굵으며 갈색빛
중국산 농산물이 범람해 올 추석때도 주부들은 국산과 중국산을 구분해 구입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 추석은 예년보다 다소 빨라 밤이나 잣은 작년에 생산된 것이나 수입산이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송이는 중국산이 대부분이라 구입에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중국산과 국산의 구별법을 소개한다.
▲ 나물류=국산 고사리는 길이가 짧고 굵기도 가늘며 옅은 갈색을 띠고 향이 진하다. 반면 중국산 고사리는 길고 굵으며 짙은 갈색을 띠고 물에 담그면 더디게 불면서 검은색을 띤다.
취나물도 국산은 향이 강하고 줄기가 가늘며 잎이 부드럽지만 중국산은 향이 약하고 줄기도 비교적 굵다. 도라지는 매끈한 표면에 흰빛을 띤게 국산이다. 중국산은 표면이 거칠고 색이 탁하며 크기에 비해 무게가 가볍다.
▲ 견과류=국산 호두는 표면 주름의 골이 깊고 진한 색을 띠며 속이 알찬 반면 중국산은 겉이 비교적 매끈하고 흰색을 띠고 있다. 밤은 구분하기가 어려운데 중국산은 대체로 색이 바래있고 농약 처리를 한게 많아 농약 냄새가 나기도 한다.
잣은 씨눈으로 구별할 수 있다. 국산 잣은 씨눈이 붙어있지 않고 겉 부분이 윤기가 있는데 비해 중국산은 씨눈이 그대로 붙어있고 윤기가 적다. 대추는 꼭지와 아래 배꼽 부위가 깊게 들어간 것이 국산이고 육질과 씨가 쉽게분리되면서 꼭지쪽이 매끈한 것은 중국산이라고 보아도 좋다.
▲기타=국산 녹두는 껍질이 거칠고 물에 넣어도 잘 불지 않는다. 반면 중국산은 껍질이 매끈하고 껍질을 벗겼을 때 붉은 기가 있다.
곶감은 표면에 흰가루가 적당하면서 꼭지 부위에 껍질이 적은 것이 국산이다. 중국산은 흰가루가 지나치게 많거나 적으며 꼭지에 껍질이 많이 붙어있다. 송이는 갓이 옅은 밤색을 띠며 자루가 길고 단단한 것이 국산이다.
오철수기자CSOH@SED.CO.KR
입력시간 2000/08/23 18:38
◀ 이전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