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나 친지와 오랜만에 모여 앉아 덕담을 주고 받는 설 연휴다. 부모님을 위해 이번엔 어떤 선물을 준비할까. 인삼이나 비타민 같은 건강식품은 식상하기도 하고 평상시에 사드리면 된다. 날씨가 추우니 내복이 떠오르기도 한다. 하지만 부모님 옷장엔 이미 색상 별로 내복이 구비돼 있을 수 있다.
그보단 노후를 따뜻하게 보낼 수 있는 효도 금융상품은 어떨까. 은행, 보험사 등 주요 금융사들은 '자식 된 도리(?)'를 다할 수 있게끔 다양한 금융상품을 준비했다. 은행 상품을 활용하면 용돈용 현금카드를 드릴 수 있고 병원진료를 받을 때 우대를 받을 수 있다. 보험사는 부모님 건강관리에 특화된 각종 상품을 맞춤형으로 판매한다.
◇금리혜택 받고 부가서비스도 누리고=우리은행은 지난 2009년부터 효도상품인 '우리호두통장ㆍ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개인고객만이 가입할 수 있는데 월별 사용한도를 설정할 수 있는 부모님 용돈용 현금카드를 발급해 준다. 우리은행 ATM(자동화기기) 사용 시 수수료도 면제한다.
중도해지 요건도 크게 완화해 자유로운 자금운용이 가능하다. 특히 부모님 회갑ㆍ가족여행 등 적립목적에 맞춰 '아버님 칠순잔치 적금' 등으로 이름을 지정할 수 있으며 중도에 해지하더라도 특정사유가 발생하면 수수료 없이 원리금을 그대로 지급해준다.
이밖에 전국 3차 병원 진료예약과 건강검진 예약 등에서도 관리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1월10일 현재 3년 기본금리는 연 3.8%이며 우대금리 적용 시 최대 연 4.3%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농협이 판매하고 있는 '채움브라보연금패키지'도 효도상품으로 활용 가능하다. 이 상품은 연금통장ㆍ적금ㆍ정기예금 등 총 8가지 상품으로 구성돼 있는데 ▦최고 연 3.0% 금리(100만원 한도) ▦각종 수수료 면제 ▦환전수수료 최고 50% 할인 등의 혜택이 부여됐다.
연금적금ㆍ정기예금의 경우 매년 '연복리'로 이자가 계산된다. 4개 이상의 상품을 1년 이상 거래한 경우 농촌사랑상품권을 제공하며 5개 이상 상품을 2년 이상 거래한 고객에겐 건강검진권이 주어진다.
기업은행은 'IBK평생안심통장'을 추천했다. 이 상품은 만 50세 이상 시니어 고객을 위한 특화상품이다. 4대 연금(국민ㆍ공무원ㆍ군인ㆍ사학)을 받거나 목돈을 예치하고 연금처럼 매월 원리금을 받으면 보이스피싱(전화사기) 피해금액을 최대 1,000만원(피해금액의 70%)까지 보장해주는 보험을 무료로 가입해준다.
연금을 받는 통장은 50만원까지 연 3%의 금리가 제공되며 ATM기기 이용수수료는 물론 자동이체 등에 수반되는 수수료도 월 5회까지 감면해준다. 거치식 예금은 일반형과 즉시 연금형으로 구분되는데 최소 예치금액은 300만원이며 가입기간은 일반형이 1~3년, 즉시연금형이 3~10년까지 연단위로 정할 수 있다.
부산은행도 시니어 우대상품인 '실버프리미엄정기예금'을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기본금리에 연령별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기본금리는 1년제가 연 3.5%, 2년제가 연 3.6%이며 가입 시 연령이 만 60세를 넘으면 최고 연 0.6%, 만 70세 이상은 최고 0.7%의 우대금리가 주어진다.
3,000만원 이상 가입한 고객은 정기적인 건강상담과 주요병원 예약 및 할인, 건강정보 등을 제공해주는 365홈케어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이 예금을 가입한 고객이 지정하는 입출금식 통장에 입금할 때는 월 5회의 수수료 면제혜택도 받을 수 있다.
◇든든한 노후 지킴이 '실버보험'=교보생명은 노년층을 위한 건강보험인 '무배당 참사랑효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고연령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질병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70세까지 가입할 수 있어 부모님들의 병원비 부담을 줄여 드리는 효도상품이다.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 발병 시 치료비를 보장하고 암으로 인한 입원비뿐 만 아니라 주요 류마티스, 간질환, 결핵 및 폐렴 등 8대 특정질병에 대해서도 입원비를 받을 수 있다.
재해수술, 골절치료, 가족사랑, 입원, 수술, 실손의료비 등 다양한 특약을 선택할 수 있어 재해와 질병 등에 대한 추가보장을 받을 수 있다.
특히 가족사랑특약을 선택할 경우 원인에 관계 없이 사망 시 사망보험금이 지급돼 정기보험 가입효과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동양생명이 지난달 출시한 '수호천사 가족애(愛) 준비보험'은 실버전용 종신보험으로 60세까지는 진단 없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 사망원인에 관계없이 최대 3,000만원까지 사망보험금을 지급한다.
1형(기본형)과 2형(추모자금형)으로 구성으로 돼 있으며 추모자금형은 피보험자 사망 후 1년 경과 때 100만원의 추모비용 (사망보험금 1,000만원 기준)이 추가로 지급된다.
가입연령은 40세부터 최고 76세(남자 72세)까지며 보험가입금액은 200만원에서 최고 3,000만원까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