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2015 파워브랜드 컴퍼니] 코랩 '관광용 전동인력거'

지역경제 활성화·노인 일자리창출 큰 기여


주식회사 코랩(Korab)의 관광용 전동인력거(사진)는 문화관광형 콘텐츠 산업의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는 제품이다.


국내 주요 관광 휴양지를 찾는 내국인은 물론 해외 관광객이 국내의 주요 여행지를 찾을 때 한국의 독자적인 디자인으로 만들어진 관광용 전동인력거로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추억을 주는 제품으로 손꼽히고 있다. 실제로 동남아를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 인력거에 관광객을 태우고 투어하는 모습을 경험한 사람들은 그 색다른 느낌을 오래도록 갖고 있는데 한국에서도 이러한 경험이 가능하도록 코랩이 앞장서고 있는 것이다.

관련기사



관광용 전동인력거는 노인 일자리 창출에도 적지 않은 기여를 하고 있다. 관광지 지역 내의 토박이 노인들을 고용해 운행과 해설 교육을 시킨 뒤 관광객을 태우고 그 고장의 역사와 문화, 전통, 자원 등을 안내하는 역할을 지역 거주 노인들이 직접 떠맡고 있다. 또한 노인 일자리와는 관계없이 주요 여행지에서는 운영 사업을 하는 사업자가 가족이나 연인 방문객 등에게 대여사업을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하도록 돕는다. 특히 지금처럼 나들이 계절이라 할 수 있는 봄 시즌에는 관광용 전동인력거의 수요와 인기는 가장 높아져 지역경제 활성화 첨병 역할을 톡톡히 한다.

주식회사 코랩은 이 전동인력거를 독자적으로 디자인해 공급하고 있다. 저가의 수입제품과 차별화를 위해 AS를 직접 하며 구매자의 만족도도 높이고 있다. 이는 영세 수입상들이 무분별하게 수입·공급할 경우 발생하는 난립성과 무책임을 안정화시키는 좋은 본보기로 평가 받는다.

2011년 설립된 이 회사는 처음부터 산업용이나 상용용에 쓰일 특수목적 전기자전거를 공급해 왔다. 특히 국내 굴지의 택배회사에 근거리 택배 배송용 전기자전거와 전동 카트를 납품하며 국내 특수목적 전기자전거 시장을 개척한 선도적 기업으로 꼽힌다.


백주연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