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주박형 얼굴의 성형
몇 달 전 20대 중반의 C양이 어머니와 함께 병원을 찾아왔다. 산업디자인 전공하고 미국 유학을 준비중인 그녀는 장래에 인테리어 전문가가 되고 싶다고 하였다. 그러나 아버님을 닮은 표주박형 얼굴 때문에 고민이 많다고 하소연했다.
얼굴이 길고 코 주위가 꺼진 독특한 얼굴은 화장으로 해결이 안 된다는 것이다. 또 머리칼을 부풀리는 헤어스타일로 이마를 덮고 긴 얼굴을 커버하려 해도 어색해 가끔 뒷모습만 미인이라는 놀림도 받는다고 하였다.
필자의 검진상 C양은 큰 키에 비례하는 긴 얼굴형을 가지고 있었다. 또 좌우 얼굴의 폭도 크지 않아 상대적으로 얼굴이 더 길어 보였다. 정면에서 볼 때 얼굴의 삼분 비율 중 이마의 상부, 코 주위의 중앙부보다는 입술 밑의 턱 부위가 특히 긴 상태였다.
또 코 주위의 얼굴 중앙부의 발달이 미약, 전체적으로 코 주위가 꺼지며 긴 얼굴이 표주박형의 안면윤곽을 보이고 있었다.
측면에서 볼 때도 콧대가 아주 낮은 편은 아니었지만 코를 받치고 있는 중앙부 안면골의 꺼짐이 심해 전체적으로 얼굴 윤곽이 계란형의 볼록한 윤곽의 반대인 오목한 모습이었다.
안면윤곽을 바꾸는 안면윤곽 성형술 중 얼굴의 중앙부의 꺼진 현상을 골격부터 교정하는 안면골 성형술은 그 과정이 복잡하고 치유 기간이 오래 걸린다.
때문에 널리 시행되지는 않고 있다. 특히 상악골 전체 또는 일부를 절제하여 앞으로 전진시키는 수술은 얼굴 기형이 심한 환자들에게만 주로 시행된다.
미용적인 교정을 위하여 흔히 시행되는 자가골 또는 골 대체 물질의 이식술은 넓은 영역의 안면윤곽을 교정하기 힘든 단점이 있다.
따라서 넓은 영역의 안면 윤곽을 비교적 간편한 방법으로 효과적으로 살리기 위하여는 안면골 윤곽 성형술 보다는 연부조직 윤곽 성형술이 더 실용적일 때가 많으며 뼈로 만들기 어려운 부분의 세세한 윤곽까지 부드럽게 살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C양 경우 긴 얼굴을 줄이고 얼굴 중앙부의 윤곽을 살리기 위하여 턱끝 뼈 절제술과 융비술, 그리고 미세지방 이식술을 이용한 안면윤곽 성형술을 동시에 시행했다.
수술은 전신마취 하에 시행하였으며 길게 돌출되어 있는 턱끝 뼈의 일부를 절제하여 턱끝을 5mm 후방 밑 위로 간단히 이동시킬 수 있었다. 다음 5mm 두께의 고어텍스를 이용하여 콧대를 세웠다. 코끝은 연골성형 및 이개연골 이식술 등을 복합하여 버선코 모양의 오똑한 코를 만들었다.
얼굴 중앙부는 복부에서 채취한 미세지방을 정제한 뒤, 지방성분만을 최대한 추출, 이식했으며 양쪽 코의 밑부분부터 시작하여 윗입술, 뺨, 광대뼈 주위 등까지 총 28cc 정도를 이식, 전체 안면윤곽을 오목한 형태에서 계란형의 볼록한 모습으로 완성하였다.
치아교합을 변화시키지 않는 간편한 수술들로 모든 과정을 마친 C양은 얼굴의 붓기도 빨리 빠졌으며, 2주째 입안의 실밥까지 모두 제거하고 일상 생활로 복귀할 수 있었다. 문의 (02)546-1616.
/송홍식(드림성형외과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