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부터는 'mic.kr'처럼 2단계로 이루어진 kr도메인(인터넷 주소)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송관호)은 정보통신부가 최근 2단계 kr도메인 도입을 위한 도메인 이름 관리준칙 개정안을 승인함에 따라 2단계 kr도메인을 9월에 도입할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2단계 kr도메인은 기존 3단계 도메인인 '.co.kr'나 '.or.kr'에서 'co.'이나 'or.
'을 생략한 것이다. 2단계 kr도메인은 한글을 비롯해 영문자로 된 이름도 등록할 수있다.
특히 2단계 kr도메인은 3단계 kr도메인처럼 co, or, re 등과 같이 등록자의 영역을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기업의 마케팅 차원에서도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3단계 kr 도메인도 2단계 kr도메인과 함께 계속 사용할 수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2단계 kr도메인 도입시 소유권 분쟁을 줄이고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초기 등록기간'을 두어 정부기관 및 기존 kr도메인 등록자에게 우선 등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초기 등록기간에 우선적으로 중앙 행정기관이나 헌법기관이 기관명 및 정부시책과 관련된 문자열을 신청할 수 있으며 이후에 기존 kr도메인 등록자가 보유하고 있던 도메인과 동일한 문자열의 도메인을 신청할 수 있다.
초기 등록기간에 같은 도메인이 중복 신청될 경우에는 상표권을 가지고 있는 등록자가 우선하며 상표권자가 없는 경우 3단계 kr도메인의 등록일자가 오래된 순으로우선권을 부여한다.
또 초기 등록기간이 종료되면 약 2주간에 걸친 '동시 등록기간'을 두어 도메인등록 신청을 일괄 접수하고 중복 신청된 도메인은 추첨을 통해 등록자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 기간에 신청 접수된 도메인은 모두 동시에 신청된 것으로 간주되므로 2주안에 신청만 하면 된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2단계 kr도메인의 도입 관련 세부일정과 방안을 9월 시행이전에 공지할 예정이다.
그동안 2단계 kr도메인은 짧은 주소라는 이용 편의성 때문에 그 필요성이 계속제기되어 왔다. 2단계 kr도메인 도입 논의는 2003년 12월부터 시작됐으며 작년에는도입 검토를 위한 온ㆍ오프라인 공청회가 2차례 개최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