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트레이딩은 시간예술이다"서울경제신문 조영훈기자의 「원샷@ 데이트레이딩. 시스템트레이딩」
주식시장에서 온라인 거래비중이 50%를 넘어서면서 일중 주가 등락폭이 확대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주가의 변동폭을 잘만 이용하면 초단타매매(데이트레이딩)로 짭짤한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개인투자자들도 하루에도 수십번 주식을 사고 파는 데이트레이딩 기법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주식거래의 기초용어와 차트분석, 기술적분석 등을 소개한 책은 많이 출간되었지만 데이트레이딩 기법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책은 드문게 사실이다.
서울경제신문 증권부 조영훈기자가 현장경험과 이론을 바탕으로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게 쓴 「원샷@ 데이트레이딩. 시스템트레이딩(출판사 무한)」이 개인투자자 및 증권가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특히 조영훈기자는 증권사 시황분석 및 영업분야에서 10년간 근무하면서 체득한 데이트레이딩 기법과 이론을 다양한 그래프와 실제 종목 사례를 들어 일반인에게 소개하고 있다.
데이트레이딩은 매수후 5분이 모든 것을 결정하는 시간예술로 풀이되기도 하는데 개인들이 이 기법에 깊은 관심을 나타내는 것은 주식시장이 강세장이 아니더라도 매매타이밍만 잘 포착하면 시세차익을 챙길 수 있기 때문.
증권거래소에 따르면 전체 개인 주식거래의 22.4%가 데이트레이딩에 해당하며, 현재 1만명 이상의 투자자들이 데이트레이딩 기법으로 매매를 하고 있다.
향후 인터넷 및 무선통신 산업의 발전과 함께 데이트레이딩 주식거래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책은 모두 8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에서는 데이트레이딩의 정의 및 성장배경 등을 소개하고 있고, 2장에서는 개별기업 분석능력 및 선물시장, 기술적지표 등 데이트레이딩을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증권기초 지식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또 3장에서는 데이트레이딩 매매기법 활용 및 성공적인 투자원칙을 전하고, 4장에서는 증권사 유명 애널리스트들의 개별 사례를 들어 전문가들의 투자기법 및 성공전략을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다.
이외에 이 책은 인터넷을 활용해 데이트레이딩 수익률을 높이는 방법과 최근 주식시장에서 새로운 투자기법으로 부상하고 있는 시스템 트레이딩(SYSTEM TRADING)과 이벤트 트레이딩(EVENT TRADING) 등 신투자기법도 소개하고 있다.
특히 개인들이 이해하기 힘든 기본적분석 및 기술적분석, 선물·옵션거래를 쉬운 용어와 다양한 그래프를 이용해 설명함으로써 데이트레이딩 매매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어려운 증권용어와 문장은 쉽게 풀어쓰고, 다양한 그래프를 삽입해 독자들의 이해도를 높인 만큼 이 책은 데이트레이딩에 관심있는 개인뿐 아니라 주식 초보자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정명기자VICSJM@SED.CO.KR
입력시간 2000/06/14 17:34
◀ 이전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