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보장의 투자대안으로 각광 받는 펀드 상품은 시스템펀드 외에도 공모주ㆍ우량주ㆍ배당주 펀드 등이 있다.
공모주펀드는 보통 공모가가 시장가에 비해 할인돼 신규로 시장에 진입하기 때문에 비교적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게 장점이다. 특히 신규 상장 이후 상한가 행진을 거듭하는 종목들도 많아 예상외의 막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공모주펀드는 대개 채권형펀드에 비해 수익률이 높고, 주식형에 비해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부각되면서 주요 증권사들이 최근 잇따라 상품을 내놓고 있다.
대투증권은 연5% 수준을 목표로 하는 공모주 투자 뮤추얼펀드인 ‘인베스트플러스채권혼합펀드’를 판매중이며 한투증권은 자산의 일부를 공모주에 투자해 금리 플러스 알파의 수익을 추구하는 ‘부자아빠 주식플러스안정혼합’을 선보였다. 또 대우증권이 공모주 청약투자 전용상품인 마스터랩 ‘공모주투자형`을 내놓는 등 관련 상품 출시가 잇따르고 있다.
우량주펀드는 하반기에 주가 재평가가 진행될 경우 1차적인 수혜자는 블루칩 기업들이며 수급측면에서도 외국인 및 기관투자자의 주요 블루칩 매수확대로 한도소진에 따른 가격상승이 예상되는 만큼 장기적인 관점에서 가입해 볼만한 상품이다. 굿모닝신한증권의 ‘유리스몰뷰티주식펀드, 삼성증권의 ‘중소형알짜주식형펀드’, 대투증권의 ‘안정성장1월호주식펀드’ 등이 있다.
배당주펀드는 상당기간 조정을 거치면서 주가가 낮아져 그만큼 배당수익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이유 때문에 관심이 가는 상품이다. 삼성증권의 ‘삼성배당플러스혼합’, 한투증권의 ‘배당플러스안정혼합’, 대투증권의 ‘아름다운실버배당혼합’ 등의 상품이 나와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