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

[리빙앤조이] 국민레저장비 DSLR

니콘이냐? 캐논이냐? 아니면 □□이냐?

니콘의 다양한 렌즈군. 니콘의 렌즈 브랜드는 니코(Nikkor)인데 경통이 검은색이라 흰색 경통을 채용한 캐논의 망원계 렌즈와 멀리서도 구분이 된다. 니콘 DSLR의 장점중 하나는 과거에 생산된 MF(매뉴얼 포커스) 렌즈도 모두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니콘이미징코리아 제공

캐논의 보급형 DSLR 기종인 EOS 400D의 투시도.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SLR 카메라 내부에는 거울이 달려있어 찍히는 사진과 동일한 앵글을 뷰파인더로 볼 수 있다. 셔터를 누르면 거울이 위로 올라가 촬상소자로 빛이 전달된다.

해가 떠오른 직후의 이른 아침, 제주도 서귀포 바닷가 모습을 캐논 EOS 1D MarkⅡN에 캐논 400㎜F2.8L USM을 사용해 찍었다. 풍경사진에는 일반적으로 광각 렌즈를 쓰는 선입견에서 벗어나 초망원을 사용해 앵글의 밀도를 추구했다. 노출은 1/3 스톱씩 브라케팅해서 적당한 실루엣과 햇살 비친 물결의 느낌을 살렸다. /강성곤 씨 제공

니콘의 최고급 DSLR 기종인 D2Xs. 12.4 메가픽셀의 고화소에 AF 성능을 향상시킨 프로페셔녈용 카메라다.

“지난해 가을 한강에서 세계 불꽃놀이 축제를 취재하러 갔는데 고수부지와 한강교를 따라 수많은 사람들이 불꽃을 구경하고 있었다. 나는 그들을 보는 순간 숨이 막혔다. 그들 대부분이 목에 DSLR카메라를 걸고 있었기 때문이다. 족히 수 만 명은 넘는 것 같았다. 한 사람의 장비 가격을 300만원만 잡아도….” 불꽃놀이 축제 취재를 갔던 한 사진기자의 말이다. 디지털 카메라의 시장 흐름이 컴팩트 형에서 DSLR(Digital Single Lens Reflexㆍ디지털 일안반사식) 카메라로 넘어가고 있다. 이제 더 이상 일안반사식 카메라가 프로페셔널들만의 장비가 아닌 것이다. 전세계의 아마추어 사진가 뿐만 아니라 보다 깊은 취미 사진의 영역에 도전하려는 애호가들이 DSLR 장만에 열을 올리고 있다. 업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DSLR 세계 시장 추정치는 500만 대, 금액으로는 5조 원의 거대 규모를 이뤘고 올해는 전세계에서 690만 대, 금액으로는 6조2,000억 원 어치의 DSRL이 팔려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의 사진애호가들은 장비에 대한 안목이 전세계에서 가장 높다. 때문에 올해 한국의 DSLR 시장은 수입 정품만 16만 대 1,40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병행 수입품까지 더하면 올해 25만 대가 팔려나갈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고도로 전문화 된 직업용 또는 취미용 상품이 이 정도 시장이라면 놀랄만한 수준이다. 현재 DSLR은 캐논과 니콘 등 전통의 일본 카메라 업체들이 전세계를 장악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캐논이 55~60%, 니콘이 30~40%를 점유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의 삼성과 일본의 소니 등이 전자 기술을 앞세워 캐논과 니콘의 아성에 도전장을 내민 상태다. 지난 2002년 한ㆍ일 월드컵 개막전이 열리던 서울 상암 월드컵경기장. 카메라 메이커인 일본 캐논사 관계자는 경기가 시작되기 전부터 가슴을 졸였다. 같은 카메라 메이커인 니콘과 벌여 온 수십년 경쟁. 월드컵 개막전은 두 회사에게 단순한 축구 경기가 아니다. 두 회사의 사세가 드러나는 한 판이다. 전세계에서 모인 사진기자들이 엔드라인 한 켠에 자리를 잡고 사진 취재 장비를 세팅하기 시작하자 캐논 관계자들의 표정이 밝아지기 시작했다. 스포츠 취재에 꼭 필요한 망원렌즈의 경우 캐논의 색깔은 흰색이고 니콘의 색깔은 검은색. 기자들이 흰색 장비를 하나 둘씩 꺼내들기 시작하더니 경기 직전에는 기자석이 흰색 물결로 변했다. 캐논 관계자들은 환호했다. 가장 무겁고 비싸고 전문적인 사진 장비가 총출동하는 스포츠 취재 현장에서 캐논이 니콘을 압도했기 때문이다. 프로페셔널들의 장비 시장에서 우위를 점했다는 것은 향후 아마추어 시장을 공략하는 데도 절대적으로 유리한 고지를 점령했다는 뜻이다. 아마추어 사진 애호가들도 어떤 SLR 카메라를 선택할까의 문제에 직면하면 대충 떠오르는 브랜드는 두 가지, 바로 캐논과 니콘이다. 두 회사가 SLR카메라와 이에 적용하는 렌즈 시장을 사실상 양분하고 있기 때문이다. 카메라의 주된 기록 매체가 필름에서 디지털로 넘어온 상태서도 두 회사의 DSLR은 여전히 세계 시장을 대표하고 있다. 요즘의 카메라는 최첨단 기계공학, 광학, 전자기술의 집합체이자 인류가 개발한 가장 정밀한 기계류 중 하나다. 두 회사는 기술적 성취를 놓고 수십년 동안 경쟁했고, 한동안 아무도 넘지 못할 산으로 여겨지던 니콘의 신화를 현재는 캐논이 따라잡은 상태다. 물론 최고를 향한 두 회사의 경쟁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한 전직 사진기자는 “니콘이 좋으냐, 캐논이 좋으냐의 질문은 아빠가 좋으냐 엄마가 좋으냐고 아이들에게 묻는 것과 같다”고 했다. 두 브랜드 모두 우열을 가릴 수 없을 정도로 최고의 성능을 갖고 있으며, 상당히 전문적인 사진가가 아니라면 차이를 느낄 수 없는 기술적 진보를 이뤘다는 뜻이다. 이번 주 리빙앤조이는 캐논과 니콘의 SLR 또는 DSLR(디지털) 카메라를 비교하기로 했다. DSLR 카메라를 만드는 회사는 캐논과 니콘 말고도 몇 회사가 더 있지만, 다른 군소 브랜드는 두 메이저 업체에 비해 영향력이 미미하기 때문이다. 16만대 1,400억 시장 캐논-니콘이 양분
연사·AF기능 앞세운 캐논 메커니즘 앞선 니콘 추월…최근엔 다시 격차 좁혀져
일반적으로 SLR 카메라는 35㎜ 필름을 넣는 일안반사식(一眼反射式) 카메라를 뜻한다. 일안반사식 카메라는 뷰파인더(View finder)를 통해 보이는 영상이 필름에 기록되는 그림과 동일하고, 사진가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렌즈를 갈아끼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SLR 카메라는 2차대전 이후부터 일본 카메라가 선두를 달리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니콘과 캐논이 쌓은 아성은 쉽게 도전할 수 없는 영역이다. 35㎜ 카메라 중 최고 명품은 라이카나 콘탁스 등 독일제 RF(레인지 파인더) 카메라지만, SLR에서만큼은 니콘과 캐논을 위시한 일본 카메라가 가장 많이 팔린다. 영상을 기록하는 매체가 필름에서 CCD나 CMOS 등 디지털 촬상소자로 넘어온 지금에도 SLR의 기본적인 작동 원리는 바뀌지 않았다. 다만 디지털의 'D'를 붙여 DSLR로 부를 뿐인데, 여전히 캐논과 니콘이 선두주자다. SLR이든 DSRL이든 프로 사진가와 고급 아마추어들이 쓰는 제품인 만큼 뛰어난 성능이 요구된다. 이러한 성능을 놓고 니콘과 캐논 등 카메라 업체들은 무한 경쟁을 펼쳐왔다. SLR 카메라가 어떠한 기술적 진보를 이룩했는지를 알기 위해 당신이 2002년 한ㆍ일 월드컵 한국의 첫 경기에서 황선홍이 첫 골을 넣는 장면을 찍는다고 가정해 보자. ■빠른 초점과 연사기능 골은 그라운드 왼쪽에 서 있는 이을용의 발끝에서 시작됐다. 그러나 당신의 눈은 이을용만 봐서는 안된다. 이을용의 센터링을 누가 받을 것인가를 예측하고 골대 앞에 있는 선수에게 재빨리 카메라 앵글을 옮겨야 한다. 고도로 훈련된 당신은 황선홍을 앵글에 담았다. 이제 셔터를 눌러 황선홍이 슛을 날리는 순간을 화면에 담아야 한다. 이제부터는 카메라 성능이 중요해진다. 여기서 좋은 사진의 조건을 잠시 살펴보면 이렇다. 첫째로 초점이 정확하고 사진에 흔들림이 없을 것, 둘째로는 사람의 표정이 살아있어야 하고, 사진 앵글 안에 발끝에 맞고 날아가는 공이 담겨져 있어야 한다. 그러나 슛은 찰나에 이루어진다. 순간을 포착해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우선 카메라의 자동초점(AFㆍAuto Focus)이 순식간에 맞아줘야 한다. 또한 빠르게 날아가는 공과 살아있는 표정을 앵글 안에 담기 위해서는 마치 기관총처럼 슈팅 장면을 연속촬영 해 그 중 마음에 드는 사진 한 컷을 고를 수 있어야 한다. 또 실내나 제한된 빛의 양 아래서, 또는 초망원에서도 흔들림 없는 사진을 찍기 위한 셔터스피드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밝은' 렌즈 또한 필수적이다. 이 처럼 스포츠나 동물 등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찍는 사람에게는 가장 중요한 기능이 빠르고 정확한 AF와 연사기능인데, 캐논이 니콘을 추월한 전기가 바로 이 기능이었다. 90년대 중반에만 해도 스포츠 사진 기자들은 손으로 초점 링을 돌려가면서 매뉴얼로 포커스를 맞춰서 사진을 찍었다. 그러나 캐논이 니콘보다 먼저 AF 기술의 완성도를 높였고 현재는 거의 모든 기자들이 AF로 사진을 찍는다. 카메라 뿐만 아니라 사무자동화 기기도 생산하는 캐논은 '한 손에는 카메라 다른 한 손에는 사무자동화 기기'라는 모토로 사업을 전개했다. 그러던 중 사무자동화 기기 생산에서 얻은 전자 기술 노하우를 카메라에 대거 도입해 'EOS' 카메라 시리즈를 발표, AF 기능을 대폭 향상시켰다. 캐논은 이참에 렌즈도 바꿨다. 렌즈에 초음파 모터를 장착, 빠르게 초점을 맞추는 기술을 선보이는 한편 컴퓨터로 설계한 비구면 렌즈(ED)를 채용해 밝기를 높였다. 윤평구 서울경제 사진부장은 이미 80년대 초반에 캐논 카메라를 자비로 구입, 취재를 했다. 당시 일간지 사진 기자 중 캐논을 쓰는 사람은 윤 부장이 유일했다. 윤 부장은 "70년대 말~80년대 초부터 캐논의 장점이 드러나기 시작했다"면서 "결국 캐논이 빠른 AF 기술을 먼저 완성하고 300㎜ F2.8, 600㎜ F4 같은 렌즈 등 안 살 수 없는 제품을 내놓으면서 프로페셔널 시장을 석권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는 캐논이 기술적인 면에서 니콘을 앞선다고 말할 수 없다. 요즘은 니콘 뿐 아니라 다른 SLR 브랜드의 기술 수준도 캐논에 비해 손색 없이 발전했기 때문이다. 현재는 캐논이 전문가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앞으로 누가 어떤 기술을 진보시키느냐에 따라 판도는 또다시 바뀔 수 있다. 누구도 넘지 못할 산으로 보이던 니콘을 캐논이 꺾은 것처럼 말이다. ■색감과 전통 요즘 기자들이 캐논을 더 많이 쓰는 게 사실이지만, 모든 사진가가 기자는 아니다. 다시 말해서, 캐논이 니콘 보다 앞선 부분에 그다지 큰 매력을 못 느끼는 사진가도 많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풍경사진을 찍는 사진가라면 고성능 망원렌즈도, 빠른 AF도 별로 필요없다. 카메라를 특징짓는 것 가운데 기계적ㆍ전자적 성능보다 더 중요하게 여겨지는 게 바로 '색감'이다. '니콘이 낫냐 캐논이 낫냐'의 얘기에서 가장 논쟁적인 부분도 색감에 대한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니콘의 색감은 또렷하고, 캐논의 색감은 부드럽다고들 한다. 그러나 색감에 대한 평가는 대단히 주관적이다. 어디까지나 취향의 문제라고도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자타공인 세계 최고라는 독일제 명품 라이카의 색감에 대한 평가도 사람마다 엇갈린다. 필름 카메라 시절부터 쌓아온 전통 또한 니콘의 장점 중 하나다. 지금도 사진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니콘의 F시리즈 필름 카메라와 MF(매뉴얼 포커스ㆍ수동 초점) 렌즈로 사진을 배우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마치 '사진을 사진답게 배우려면 니콘으로 배우라'고 메시지를 주는 듯한 현상이다. 실제로 니콘의 중고 필름 카메라와 MF렌즈는 대학교 개학 시기에 맞춰 시세가 오른다. 자동초점·색감 등 불꽃 튀는 성능 경쟁
색감은 니콘 또렷하고 캐논 부드럽다는 중론
좋은 사진 찍으려면 보디 보다 렌즈 중시해야
■전문가도 기능 다 몰라 캐논과 니콘의 최고급 DSLR 기종에는 글로 다 설명할 수 없이 다양한 기능들이 있다. 보급형으로 나온 기종들 조차도 다양한 촬영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렇게 다양한 기능들이 모두에게 다 필요한 건 아니라는 사실. 상업사진을 전문으로 하는 프리랜서 포토그래퍼 최정은 씨는 "대부분의 프로들도 요즘 DSLR에 있는 기능을 다 사용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마치 휴대전화처럼 자신에게 필요하고 쓰기 편한 기능들만 골라서 쓴다는 뜻이다. 최 씨는 니콘 DSLR을 쓴다. 이유는 간단하다. "학교 때부터 니콘을 쓰면서 하나 둘씩 모아 온 니콘 렌즈들을 활용하기 위해서"다. 니콘과 캐논의 성능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프로 사진가들도 사진 장비를 선택할 때는 경제성을 중시하는 게 일반적이다. 그러면 니콘과 캐논 양사가 각각 자신들의 장점으로 강조하는 기능을 알아보자. 먼저 캐논은 ▦DSLR 입문자용(EOS 400D)부터 준 프로페셔널 및 수준급 아마추어용(EOS 30D, 5D)부터 프로페셔널 사용자(EOS 1D Mark II N와 EOS 1Ds Mark II)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제품군을 갖췄고 ▦이 가운데 5D와 1Ds Mark II 의 경우 35mm 필름과 동일한 크기의 촬상소자를 채용해 기존에 EF 렌즈의 화각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업계 최대인 60종이 넘는 EF 렌즈군이 출시돼 있으며 ▦AF가 빠르고 IS(Image Stabilizerㆍ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 등 첨단 기능을 채용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니콘은 ▦AF 기능의 정확도가 높아 절대적인 신뢰를 받고 있고 ▦모든 제품들이 0.2초 내의 부팅되고 파일저장 등이 매우 빠르며 ▦촬영을 위한 카메라 조작은 대부분 외부의 버튼조합으로 가능해 조작이 빨라 셔터 찬스 확보에 유리하고 ▦D2Xs의 경우 1회 충전으로 약 3,800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을 정도로 저전력 설계가 돋보이며 ▦과거에 나온 수동 카메라용 MF 렌즈를 모두 사용할 수 있고 ▦역사를 통해 입증된 신뢰성 또한 장점이라고 밝혔다. 현재 대체적으로 캐논이 니콘을 앞선 부분은 AF가 보다 빠르다는 것과, 35㎜ 촬상소자를 채용한 모델이 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니콘 이미징 코리아 관계자는 이밖에 "AF-S 렌즈는 캐논의 USM과 마찬가지로 초음파 모터를 채용해 속도가 빠르고, 니콘의 AF 모듈은 특히 어두운 곳에서 탁월한 포커싱 성능을 자랑한다"면서 "니콘의 사실적인 색감 또한 사용자들을 매료시키는 강점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아마추어의 선택은 지금까지 사진기자 등 전문가의 선택 기준을 설명한 이유는 프로들의 선택이 일반 사용자의 선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대체적으로 "두 브랜드의 성능 차이는 크게 느낄만한 수준이 아니고, 각자의 장단점이 있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아마추어는 어떤 카메라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우선 자신이 기존에 쓰던 캐논 또는 니콘 렌즈가 있다면 보디 또한 같은 브랜드를 고르는 게 경제적으로 유리하다. 고급 렌즈는 보디 가격의 몇 배나 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우선 자신이 어떤 사진을 찍느냐를 먼저 생각해 봐야 한다. 그런 다음은 인터넷 등에 나오는 사용기를 꼼꼼히 읽어본 뒤 최종적으로는 자신의 취향을 우선해 고르면 대체로 후회하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싸고 편한 카메라가 좋다고 권한다. 윤평구 부장은 "두 브랜드의 성능차이를 논하는 것은 중요한 게 아니다. 주어진 예산 하에서 가장 쓰기 편한 카메라를 고르라"고 조언하면서 "무엇을 어떻게 찍었느냐가 중요하지, 무엇으로 찍었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다"고 강조했다. 구자호 상명대 사진학과 교수(전 조선일보 사진 부국장)는 "아마도 전세계에 수 천만대의 카메라가 장롱 속에 있을 것"이라며 "휴대가 쉽고 찍기 쉽고 값이 싼 기종을 골라야 재미를 갖고 찍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DSLR은 제품 주기가 빨라져 새로운 모델이 자주 나온다. 때문에 처음에 저렴한 기종을 골라서 쓰다가 상위 기종으로 교체하느냐, 아니면 애초에 고급 기종을 장만해 오랫동안 쓰느냐의 문제가 남는다. 윤 부장은 이런 경우 "적당한 수준의 보디를 사고 좋은 렌즈를 선택하는 걸 권하고 싶다"면서 "좋은 보디에 값싼 렌즈를 달고 다니는 모습은 안타깝다"고 말했다. ■국산의 미래는 현재 우리나라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 시장의 1위는 삼성이다. 일본제 카메라가 모두 수입돼 팔리는 한국 시장에서 30% 이상의 시장 점유율로 1위를 달리는 것은 사용자들로부터 기술력과 안정성을 인정 받았다는 뜻이다. 삼성도 디카 시장이 DSLR로 넘어가는 추세를 감안, 최근 DSLR 시장 개척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삼성테크윈이 최근 출시한 GX-10은 고급사용자를 위해 개발한 DSLR 모델이다. DSLR은 최근들어 전자적 기능이 점점 더 많이 채용되고 있는 추세다. 때문에 전자 기술에서 앞선 노하우를 갖고 있는 삼성이나 소니 같은 회사들이 만든 카메라 제품이 컴팩트 카메라를 넘어 DSLR 시장에서도 빠르게 약진할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 /도움말=윤평구 서울경제 사진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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