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온라인게임의 등급제에 관해 뜨거운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게임은 무엇보다 여가시간을 이용한 정신적 순화를 목적으로 해야 하며, 지나친 중독성으로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어서는 안 된다.
또한 가치관이 형성되는 시기의 청소년이 즐기는 게임일 경우 전반적 윤리의 기준에서 건강한 정서 발육에까지 신경을 쓰지 않으면 안 된다.
최근 여러 사건ㆍ사고들을 통해 청소년들이 게임중독의 폐해로 인해 가상과 현실을 착각하는 일이 점점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가상현실의 아이템이나 사이버머니를 축적하기 위해 현실세계에서 원조교제를 하며 현물거래를 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인터넷이나 게임 등의 가상세계에 빠지기 쉽고, 한번 빠지면 마약처럼 쉽게 빠져나오기 어렵다.
사회생활과의 단절, 대인 기피증 등이 생기고, 결코 현실 세계와 연결될 수 없는 가상 세계의 유인에 끌려간다는 것이다.
우리는 청소년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이러한 부정적인 부분들을 미리 알고 그 연령이나 취향에 따라 게임을 선택할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
온라인게임의 등급제도가 산업 발전을 저해하리라는 것은 섣부른 추측이다. 오히려 게임이 국민 곁에 긍정적으로 자리잡을 때 우리 부모들은 자녀들이 게임을 하는 것을 감시하지 않고 PC방을 기피 장소로 여기지 않을 것이다.
한편 사전 등급제와 더불어 사후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영상물등급위원회의 역할이 자동차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여러 기준으로 그 자동차의 종류를 정하고 그 용도에 맞게 이용하게 권장하는 기능이라면,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사후심의 기능은 그 자동차가 속도 위반이나 매연 등으로 사회에 폐해를 줄 때 감시ㆍ고발하는 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
아무튼 온라인게임 등급제는 우리의 미래인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서 빠른 시일 내에 시행되도록 해야 한다. 부처간의 이기주의나 산업발전을 빙자한 어떤 이유도 국민들이 용서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조명현 (자녀안심하고 학교보내기운동 국민재단 사무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