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17(목) 18:24
KBS리포트 <해저자원 탐사보고, 서태평양을 선점하라>(KBS1 오후10시)
서태평양 미크로네시아 해역의 탐사현장을 동행 취재했다. 특히 이번 탐사지역은 니켈·코발트·구리·망간 등 4대 전략 금속이 다량 포함된 밀집분포지역일 뿐 아니라 해저화산과 온천지대에 분포하는 열수광상의 존재도 확인돼 앞으로 해저자원을 대량 확보하는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시간에는 탐사과정과 의미, 앞으로의 과제 등을 조명한다.
특종 비디오저널 <청바지, 통기타 그리고 생맥주>(KBS2 오후9시30분)
청바지·통기타·생맥주로 상징되는 70년대. 장발을 기르고 기성세대의 변화를 부르짖으며 그 시절에 젊음을 보낸 사람들. 송창식·양희은 등 지난날의 스타들과 함께 한 「청바지 콘서트」 무대를 마련한다. 이제 초로의 중년이 된 그들이 이 사회 속에서 어떻게 자리매김하고 있는지 만나본다.
베스트극장 <마을버스>(MBC 오후10시)
마을버스 운전기사인 성우(윤동환 분)는 학습지 교사 민주(최세연 분)를 좋아한다. 늘 같은 장소에서 마을버스를 타고 내리는 그녀는 성우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어느날 민주가 지갑을 버스에 두고 내린다. 지갑을 매개체로 만난 두 사람은 현실에 부적응하고 있는 서로를 발견한다.
시네마천국(EBS 오후9시45분)
아시아에서 열리는 영화제 중 가장 대규모 행사인 「제3회 부산 국제영화제」가 오는 24일부터 10월1일까지 열린다. 「영화의 바다로 오세요」라는 슬로건 아래 총 41개국 204편의 영화가 상영되는 이번 영화제의 출품작들과 문제작들을 미리 본다. 이 영화제의 아시아영화 부문 프로그래머인 김지석 교수가 출연한다.
NHK스페셜 세계의 자연기행(CTN 오후7시30분)
날기 위한 날개가 아닌 소리를 내기 위한 날개를 가진 곤충, 귀뚜라미의 세계로 들어가본다. 일본 도쿄에서 150㎞ 떨어져 있는 야수카다케산은 귀뚜라미가 서식하기에 이상적인 조건을 갖춰 귀뚜라미 집단 서식지로 유명하다. 단조로운 기계음을 내는 「부시 귀뚜라미」,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긴꼬리 귀뚜라미」, 고음의 매력적인 소리로 일본인들에게 애완용으로 인기높은 「벨링거 귀뚜라미」… 등 각기 다른 소리로 자연을 수놓는 귀뚜라미들을 만나본다.
<<'마/스/크/오/브/조/로' 24일 무/료/시/사/회 텔콤 ☎700-9001(77번코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