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금융트렌드] 수능 치른 예비 대학생 '내 통장' 만들어 재테크 시작하세요

연 0.5%P 추가금리에 연수·유학땐 환율 우대<br>상품권·수수료면제 등 다양한 수능 이벤트도





지난 7일 65만명의 수험생들이 전국민의 응원속에 2014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렀다.

오랜 땀방울과 노력들이 결실을 맺는 순간이기도 하지만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는 삶의 전환점이기도 하다. 마냥 시험이 끝났다는 해방감에 취해있기 보다는 차분하게 대학생을 준비하는 작업도 필요하다. 대학에 진학하기 전 아르바이트를 하며 직접 용돈을 벌어보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 사회 초년생들을 위한 금융상품을 꼼꼼히 살펴보자.


10~20대부터 탄탄하게 다져놓은 자금관리 습관이 10년쯤 뒤에는 든든한 종잣돈이 될 수 있다. 수험생들을 위해 금융권에서 마련한 다양한 이벤트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손품, 발품만 잘 팔아보면 똑 같은 가격으로 두둑한 금리와 문화생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예비 대학생들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내 통장'을 만드는 일이다. 대학교에 들어가기 전 아르바이트를 통해 용돈을 벌겠다는 계획을 세운 고3 수험생들의 체계적인 자금관리를 위해서다.

◇내 생에 첫 번째 통장=우리은행은 수험생을 대상으로 본인이 사전에 지정한 대학 또는 회사에 합격할 경우 최고 연 2.5%포인트의 특별 우대이율을 제공하는 금융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우리은행이 선보인 '우리드림하이 적금'은 본인이 사전에 지정한 대학 또는 회사에 합격해 만기시 영업점에 합격증명서나 재직(학)증명서를 제출하면 만기직전 1년간 납입한 금액에 대해 최고 연 2.5%포인트의 특별 우대이율을 제공한다.

계약기간은 최소 2년에서 최대 18년으로 매월 100만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적립이 가능하며 기본금리는 출시일 현재 2.6%로 1년마다 변동된다. 신규가입 시 봉사활동증명서, 헌혈증 등을 제출하거나 우리 체크카드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최고 연 0.2%포인트 금리를 더 준다. 또 매년 본인 생일에 입금한 금액에 대해서는 기존금리에 추가로 연 0.5%포인트가 붙는다.

KB국민은행은 20~30대 고객 대상으로 'KB국민 첫재테크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금융거래를 시작하는 20~30대 고객들의 재테크에 대한 관심과 니즈를 반영해 소액예금에 대해 최고 연 3.8%(월복리효과 감안시 최고 연 3.91%)의 높은 금리를 적용하는 자유 적립식 월보기적금이다.

가입대상은 만 18세부터 만 38세까지 개인고객으로 가입금액은 1만원 이상이다. 계약기간은 3년이며 월 1만원에서 30만원까지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다. 국민은행 첫 거래고객 및 스마트폰 전용 뱅킹서비스인 'KB스타뱅킹'을 이용하는 고객, 일정금액 이상 목돈을 마련한 고객들에게는 최고 연 0.5%포인트의 높은 우대이율을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20대 고객들의 '단기 목돈마련'을 위한 6개월 만기 적립이 가능한 적금 상품을 내놨다. '신한 S20적금'은 6개월의 짧은 기간 동안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단기상품으로 가입일 이후 3개월 이상 경과한 고객이 등록금납부, 어학연수나 유학 목적의 해외송금 발생시 중도해지 이율이 아닌 약정이율을 제공하는 특징이 있다.


또 20대 고객을 위한 입출금이 자유로운 이 상품은 최고 연3.2%(결산기평잔 200만 원 이하)의 우대이율을 받을 수 있으며, 전자금융수수료, 마감 후 ATM 인출 수수료 등 각종 수수료면제와 환율우대 혜택을 제공하고, 통장 겉표지에 자기만의 특별한 이미지나 학교 로고를 넣을 수 있다.

관련기사



'신한 S20통장'에는 부모님이 해외에 계시거나 해외로 어학연수를 갈 경우를 대비해 환율우대 혜택도 지원된다. 이 상품은 해외로 보내는 외화송금 또는 해외에서 들어오는 외화송금의 고객부담 스프레드를 40% 우대한다.

하나은행의 '와삭바삭 통장'도 예비 대학생의 통장으로 적합하다.

35세 이하 개인을 대상으로 한 '와삭바삭 통장'은 부모님으로부터 용돈 입금, 또는 아르바이트 급여 입금 등 타인으로부터 월 10만원 이상 입금 시 월 10회 수수료 우대서비스를 제공한다. 봉사활동 이력 또는 학기 평균학점이 B학점 이상일 경우 전자금융수수료를 무제한 면제받을 수 있다.

대학생들의 문화생활 지원을 위해 '하나컬처클럽 (www.clubloyalty.co.kr)' 최고등급 혜택과 환율 우대 혜택이 제공된다. '하나컬처클럽'은 하나은행 고객 전용 공연, 문화 할인서비스로, 최고등급을 받을 경우 뮤지컬, 연극 등 공연티켓 구매 시 30~50%의 할인혜택을 누릴 수 있다. 어학연수나 배낭여행을 간다면 환율도 최대 70%까지 우대 받을 수 있다.

또 취업 후 '와삭바삭 통장'을 급여통장으로 이용할 경우 하나은행 적금 가입과 신용대출을 받을 때 연 0.5%포인트의 우대금리가 제공되는 '타임캡슐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수능 이벤트 놓치지 마세요=하나은행은 수험표를 갖고 영업점을 방문해 하나와삭바삭통장과 알바천국체크카드에 가입한 수험생 2013명에게는 해피머니 상품권과 매월 휴대폰 무료통화 30분, 문화공연 할인, 온라인 음악사이트 1개월 이용권, 영화관람권 추첨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하나와삭바삭 통장은 하나은행 신상품으로 부모님에게 용돈 입금, 아르바이트 급여 입금, 휴대폰 요금 자동이체 등을 하면 전자금융수수료, 현금 인출 수수료 등을 면제해 준다. 알바천국체크카드는 매월 휴대폰 무료통화 30분 자동 충전, 대형 할인점 및 약국업종 5% 캐시백 등의 혜택을 주는 상품이다.

KB국민카드는 예비 대학생과 학부모들의 등록금 부담을 덜어주고자 캐시백, 포인트리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수능 힐링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행사기간 중 KB국민카드로 20만원 이상 이용한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1등(3명) 등록금 300만원, 2등(7명) 등록금 100만원, 3등(1,000명) 포인트리 1만점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단 등록금은 캐시백 형태로 제공한다.

이번 행사는 KB국민카드 회원(단 KB국민 기업카드, KB국민 비씨기업카드, KB국민 선불카드 제외)을 대상으로 11월 24일까지 진행되며, KB국민카드 홈페이지 및 KB국민카드 모바일 앱(App) 이벤트 존을 통해 응모 가능하다.

이유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