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로 담아낸 인간 존재의 문제
■ 도자기 박물관(윤대녕 지음, 문학동네 펴냄)=2010~2013년 발표된 단편소설을 모은 3년5개월만의 소설집. 특유의 여로 형식과 시적인 문장으로 인간 존재의 문제에 천착해온 작가는 이 책에서도 삶의 고통스러움과, 태생적인 결핍 혹은 상실감으로 방황하는 인물들을 등장시킨다. '비가 오고 꽃이 피고 눈이 내립니다''반달''도자기 박물관''구제역들''검역''문어와 만날때까지''통영-홍콩 간' 등 7편이다. 1만3,000원.
'얼음과 불의 노래' 시리즈 5부
■ 드래곤과의 춤 1~3(조지 R. R. 마틴, 은행나무 펴냄)=1999년 시작된 판타지소설 '얼음과 불의 노래'시리즈의 5부. 이 시리즈는 49개국에서 1,500만부가 넘게 팔렸고, 2011년 미국방송 HBO가 드라마 '왕좌의 게임'으로 제작해 인기를 더했다. 전쟁으로 피폐해진 세븐 킹덤 동쪽에서 타르가르옌의 마지막 후예 대너리스가 세 마리 드래곤을 데리고 여왕이 되고, 북부에서는 나이트워치의 998번째 로드커맨더 존 스노우가 일생일대의 위기에 직면한다. 각권 2만500원.
인도·이란 등 아랍 설화 한데모아
■ 백일야화(클라우디아 오트 엮음, 라이프맵 펴냄)=지난 2004년 아랍 최고 필사본을 원본으로 '천일야화'를 펴낸 바 있는 저자가 800여년 전 제작된 '101야화' 최고 필사본을 번역했다. 지난해 출간된 이 책은 지난 라이프찌히 도서전에서 번역상을 수상했다. 왕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재상의 딸 셰에라자드의 입을 통해 인도와 이란, 이라크, 시리아, 아라비아, 이집트 등 갖가지 설화가 한데 어우러진 이야기들을 전한다. 1만5,000원.
북한 육·해·공군 무기체계 한눈에
■ 북한군 시크릿 리포트(유용원ㆍ신범철ㆍ김진아 지음, 플래닛미디어 펴냄)=유용원 군사전문기자와 한국국방연구원(KIDA) 북한 전문가들이 공개하는 북한 군부와 군사전략 및 육ㆍ해ㆍ공군 무기체계. 지난 7월 열병식에 등장한 북한군 '핵배낭' 논란과 미국 정찰위성이 촬영한 고폭실험 흔적으로 제기된 핵무기 소형화, 북한 신형 방사포 등 최신 이슈에 대해 설명한다. 북한 미사일ㆍ전차 등 각종 무기체계 확보 및 제원도 볼만하다. 1만9,800원.
국내 알뜰여행 길잡이
■ 자동차 주말여행 코스북(전계욱 외 지음,길벗 펴냄)= 시간과 돈낭비 없이 떠나는 국내 알뜰여행의 길잡이, 대한민국 드라이브 코스 모음집이 출간됐다. 떨리는 그녀와의 첫 데이트, 모처럼 떠나는 가족들과의 나들이, 그 누구의 방해 없이 훌쩍 떠나고 싶은 나 홀로 여행 등 이 책은 주말이 다가오면 어디로 가야할지 매주 반복했던 고민을 말끔히 해결해준다. 1만7,5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