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교의 교육과정이 단편 지식을 외우는 주입식 교육에서 토론과 창의력, 융합 평가를 강조하는 자기주도형 학습으로 잇달아 바뀌면서 교육업체들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각 업체들은 신학기를 맞아 문·이과 통합교육과 스토리텔링 학습, 자기주도학습 등에 대비한 각종 개편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달라진 교육과정에 맞춘 학습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우선 지난해 융합형 인재를 키우는 '2015문·이과통합교육과정'이 발표됨에 따라 단편 교과목 위주에서 대주제 중심의 융합 학습을 목표로 한 교재들이 쏟아지고 있다. 올해 5~6학년을 끝으로 초등학교 전체에 스토리텔링 수학 학습이 도입되면서 창의력과 토론·서술 학습이 전 방위로 강조된 교재들도 부쩍 늘었다. 융합교육과 토론·글쓰기 등에 익숙해지려면 학생 스스로가 창의적인 학습 설계에 나서야 하기에 스스로 의문을 갖고 학습한 뒤 글쓰기·토론 등의 독후 활동을 실시하고 이를 정리하는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도 대세로 자리 잡았다.
달라지는 교육과정에 근거해 새 학기 교육업체들이 선보이고 있는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살펴본다.
재능교육은 '스스로' 브랜드를 앞세운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해 자기주도학습에 근거한 활기차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올 들어 재능교육은 기존의 '스스로' 브랜드에 스토리를 입혀 '스스로의 힘을 믿습니다, 재능교육'이라는 브랜드 슬로건을 새롭게 선보여 확산과 홍보에 나섰다.
이번 브랜드 슬로건의 핵심 키워드인 '스스로의 힘'은 재능교육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우수성을 나타내는 동시에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만 주어지면 누구나 스스로의 힘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스스로 학습철학'을 동시에 강조하고 있다.
올해 재능교육은 업체를 떠올림과 동시에 '스스로'를 연상할 수 있도록 브랜드 아이덴티티(BI)도 교체했다. 기존 '재능스스로' 또는 '재능교육스스로'로 사용됐던 각종 표기에서 '재능' 또는 '재능교육'을 분리해 '스스로'를 독립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재능교육의 학습교재인 스스로학습교재와 진단평가지 과목명도 변경된다. 이를 통해 '스스로학습철학'과 '스스로학습법'에 더욱 초점을 맞추도록 돕는다는 게 목표다.
재능교육 학습교재인 스스로 학습시스템도 개인별·능력별 완전학습을 실현할 수 있는 내용으로 단장된다. 스스로 학습시스템은 과학적인 '학습평가시스템'과 프로그램식 '스스로학습교재'로 구성돼 있다. 점수 매기기에 급급한 기존의 평가시스템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능력과 수준을 정확히 파악, 부족한 부분을 보충시켜 자기주도학습을 유도한다.
우선 진단평가는 학습을 시작하기 전 학습자의 능력과 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해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학습진도를 결정한다. 학습 중간과 학습 후의 2단계 평가를 통해서는 학업 성취도와 부족한 부분 등을 파악해 자기주도형 완전학습이 이뤄지도록 돕는다.
이밖에 재능교육이 발행하는 월간지 '맘대로키워라'도 새단장됐다. 올해부터 리뉴얼을 통해 연간주제를 정해 스스로 학습 습관을 잡을 수 있도록 구성한다. 향후 재능교육은 '스스로의 힘'에 대한 메시지를 담은 광고를 제작, 방영하고 '스스로송 UCC 콘테스트'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해 소비자 참여도도 높일 계획이다. /김희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