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보·하락 예상땐 콜 매도 수익 높여현물투자에 따르는 위험을 줄이기위해 주가지수선물이나 주가지수옵션을 이용해 헤지거래를 할 수 있다. 주가지수선물에 의한 헤지전략의 최대 약점은 보유주식의 상승이익을 선물이 상쇄해 버린다는 점이다. 반면 옵션을 이용하면 보유주식의 가치하락위험을 제한시키는 반면 상승이익을 얻을수 있다.
옵션을 통한 대표적인 헤지전략으로 방어적인 풋옵션(protective put)과 보증된 콜옵션(covered call) 등 2가지가 있다.
방어적인 풋옵션매수는 KOSPI200과 연계되는 주식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가 앞으로 시장이 대폭 하락할 위험이 있는 경우 풋을 매수하여 시장하락 상황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회피하기 위한 방법이다.
실제로 시장이 하락한 경우에는 주식포트폴리오의 가치하락에 의한 손실이 발생하지만 풋을 권리행사하여 이익을 획득할 수 있다. 이러한 효과에 의해 시장이 대폭 하락한 경우에도 보유자산의 손실을 한정시킬 수 있다.
시장이 상승하면 주식포트폴리오의 가치 상승에 의한 이익을 획득할 수 있으나 풋 매수시 지불한 프리미엄 만큼 이익이 낮아진다.
보증된 콜옵션 매도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가 시장이 횡보국면을 유지하거나 하락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콜을 매도하여 자산운용수익률을 높이는 방법이다.
시장의 횡보국면이 지속되면 주식의 가치는 거의 변화하지 않지만 콜 매도시 받은 프리미엄으로 이익획득이 가능해 프리미엄만큼의 운용수익률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시장이 큰 폭으로 하락하면 보유자산 전체로는 손실이 발생하지만 주식포트폴리오를 단독으로 보유한 경우와 비교하면 프리미엄만큼 손실규모가 적어진다.<자료제공:증권거래소옵션시장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