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돈이 필요한데 자금이 없다면 할부금융을 이용할 만하다. 은행도 좋지만 한정된 메뉴와 복잡한 서류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기는 쉽지 않다.캐피탈사는 은행·보험사 등 대형 금융기관과 달리 신용을 담보로 개인 고객에게 필요한 자금을 빌려 주는 소비자 금융기관이다.
할부금융을 이용하면 자동차·가전제품·가구 등 내구 소비재 상품이나 주택 등에서 가축·농기계 등 목돈이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물론 빌린 돈과 이자는 일정기간 동안 몇번에 나눠 갚아야 한다.
할부사들은 캐피탈사로 이름을 바꾸고 종합여신전문금융기관으로 변신, 내구 소비재·자동차할부 일변도에서 가계·직장인 신용·학자금·의료비·인테리어·결혼자금 등 다양한 상품을 내놓고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다.
◇학자금 대출 삼성과 현대·LG캐피탈은 등록금이 부족해 고민 중인 대학생들에게 무담보로 등록금이나 입학금을 전액 대출해 주고 있다.
학교에 다니고 있는 전문대생·대학생·대학원생과 입학 예정인 신입생 모두 별도의 담보없이 부모의 보증만으로 등록금이나 입학금 전액을 빌릴 수 있다. ◇결혼자금 할부금융
삼성과 쌍용캐피탈은 결혼을 앞둔 예비 신랑·신부나 혼인신고 후 동거하고 있는 부부에게 혼수용품·예식·신혼여행 등 결혼에 필요한 모든 자금을 빌려준다. 최고 1,000만원, 36개월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의료비 할부금융
몸이 아파 병원에 입원해야 하거나 수술을 받아야 할 때 돈이 모자라도 할부금융을 이용할 수 있다. 현대·삼성·쌍용캐피탈은 필요한 의료비를 연 13~14%대의 이율로 최고 1,000만원, 36개월까지 빌려준다.
단, 할부금융사와 제휴관계를 맺고 있는 병원에서 입원 또는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와 보호자만 이용 가능하다.
◇인테리어 할부금융
주택·사업장의 내부 구조·장식을 바꿀 때 필요한 목돈을 할부금융으로 이용할 수 있다. 삼성·쌍용할부금융의 인테리어 할부금융 상품은 주택·상가 등의 개·신축 비용과 커튼·조명 등 부대비용 일체를 대출해 주고 있다.
단, 인테리어 할부도 의료비 할부와 마찬가지로 해당 할부사와 제휴를 맺고 있는 가구 또는 인테리어점에 견적을 내고 작업을 의뢰해야 이용가능하다는 애로점이 있다.
◇할부금융 이용방법 및 대출 절차
할부금융을 이용하는데 몇 가지 알아야 할 게 있다. 할부금융은 개인대출의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는 할부사와 거래점이 서로 제휴를 맺고 있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삼성캐피탈에서 현대차를 할부로 구입할 수는 없다.
또 할부금융을 신청하는 장소는 제품별로 차이가 있다. 자동차·전자·가구·악기 등 내구재는 전속 대리점이나 취급 대리점, 중고차는 자동차 매매상사, 주택은 시공사·모델하우스·할부금융영업소에서 가능하고 대학생 학자금 대출은 학교가 제휴를 맺고 있으면 학생회, 그 외는 할부금융 영업소를 찾아가야 된다. 혼수상품은 웨딩전문 이벤트사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할부판매의 과정은 이렇다. 고객이 할부판매점에서 할부로 물건을 사면 판매점은 고객의 신용도와 대출 한도를 할부사에 문의한다. 팩스나 인터넷을 통해 문제가 없다고 확인되면 약정서를 작성하고 물건을 건네 받는다.
할부사는 판매점이 보내 온 약정서를 보고 전화나 가정방문을 통해 실제 판매 여부를 확인한다. 사실여부가 확인되면 할부사는 물품비를 판매점에 현금으로 지급하고 고객은 매달 원금과 이자를 분할해 납부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