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진공펌프·진단시약·유아 면의류/일본돼지고기·목제문틀·남자 속옷 등도프처리된 화학화합물과 진단용 시약, 폴리카보네이트 제품등이 미국시장에 대한 수출유망상품으로 조사됐다. 또 일본에는 돼지고기, 목제 문짝 및 문틀, 언더팬츠, 알루미늄판등이 유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는 18일 수입국의 수입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동시에 우리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품목과 점유율이 다소 하락하고 있더라도 경쟁력을 강화시키면 수출증대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제품들을 선정, 발표했다.
최근 3년간 점유율이 상승하여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수출유망품목으로는 미국의 경우 ▲도프처리된 화학화합물 ▲진단용·실험실용 시약 ▲폴리카보네이트 ▲유아용 면의류 ▲여성용 면조끼 ▲프레싱·펀칭용 공구 ▲진공펌프 ▲수평선반 ▲고정식 축전기 ▲비전기식 램프등으로 조사됐다. 또 일본의 경우는 ▲돼지고기 ▲목제문틀 및 문짝 ▲남자용 언더팬츠 ▲알루미늄판 ▲가열·냉각기 ▲금속공작 기계부품 ▲실리콘 정류기기 ▲전자석 및 영구자석 제조 및 육상경기용품 등이다.
마케팅 강화 등 노력여하에 따라 점유율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는 잠재적 유망품목은 미국의 경우 ▲감미료가 첨가된 물 ▲컬러인쇄잉크 ▲바인더 및 홀더 ▲와이어 ▲가죽의자 등이었으며 일본은 ▲화장용 비누 ▲사무용품 및 학용품 ▲사무용기기 ▲컴퓨터 부품 ▲전기오븐 ▲선글라스 ▲목제가구 등으로 나타났다.<고진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