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스포츠 문화

[새책 200자 읽기] 현대 수학도 풀지 못한 난제 14가지 外






현대 수학도 풀지 못한 난제 14가지

■위대한 수학문제들(이언 스튜어트 지음, 반니 펴냄)=
이 책은 현대 수학이 아직 해결하지 못한 '세계 7대 난제'를 포함한 14가지에 대해 소개한다. '7대 난제'는 지난 2000년 미국 클레이수학연구소가 선정한 것으로, P/NP 문제, 호지 추측, 푸앵카레 추측, 리만 가설, 양-밀스 이론과 질량간극 가설, 나비에-스토크스 방정식, 버츠-스위너튼ㆍ다이어 추측 등이다. 이 중 해법이 공식화된 것은 푸앵카레 추측 하나뿐이다. 2만3,000원.


향에 대한 모든 것 담은 전문서

■'문향' 향기속으로(능혜 지음, 차와문화 펴냄)=
한국전통향가 취운향당을 이끌고 있는 저자가 침향ㆍ용연향ㆍ백단ㆍ자단ㆍ안식향ㆍ향로ㆍ향도 등 향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아낸 향 전문서. 고대부터 현대까지 세계 향의 문화사는 물론, 한국ㆍ일본의 향 역사와 다양한 향의 종류와 사용법을 설명하고 있다. 나아가 거향로ㆍ병향로ㆍ현향로 등 향을 사용하기 위한 도구와 향과 관련된 용어사전을 덧붙였다. 1만9,000원.

산업 발달 이끈 공학 정착과정


■근대 엔지니어의 탄생(문지영 외 8인 지음, 에코리브르 펴냄)=
이 책은 1870년대에서 제1차 세계대전까지 전세계 제조업 생산량의 대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산업혁명과 전세계 산업 발달을 이끈 공학의 정착과정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국가인 프랑스ㆍ독일ㆍ영국ㆍ미국의 엔지니어를 연구대상으로, 엔지니어의 탄생과 양성, 사회적 정체성과 국가별 성장과정을 조사한다. 특히 국가마다 독특하게 성장한 공학을 비교해본다. 1만7,000원.

관련기사



물고기 이름 유래와 속담

■멸치 머리엔 블랙박스가 있다(황선도 지음, 부키 펴냄)=
고등어는 왜 등이 푸르고, 명태는 왜 더 이상 잡히지 않는가. 넙치와 가자미는 왜 눈이 한 쪽으로 쏠려 있고, 뱀장어는 횟감으로 쓰이지 않을까. 물고기를 접할 때마다 품을 만한 이 질문들에 대해 30여년 어류를 연구해온 저자가 궁금증을 해결해준다. 또 1년 12달에 맞춰 가장 맛있는 제철 물고기를 알려주고, 물고기 이름의 유래와 속담, 현장의 에피소드도 수록했다. 1만5,000원.

700년 백제 역사·문화 한 권에

■한 권 백제(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지음, 로도스 펴냄)=
700여년간 역사의 중심에 있었고, 서울을 비롯한 한반도 중앙부에 깊은 흔적을 남긴 고대왕국 백제. 하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고구려ㆍ신라에 비해 한참 뒤쳐져 있다. 이 책은 백제의 건국에서 발전, 멸망과 부흥원동, 백제인의 생활 전반과 그들이 남긴 찬란한 문화유산까지 백제 역사와 문화의 흐름을 한 권으로 정리한 백제사다. 1만5,000원.

이재유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