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현대문화 융화로 한류 발전시켜야
■한류로드(최광식 지음, 나남 펴냄)='한류장관'이라 불렸던 최광식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한류 현장의 뒷이야기와 비전 등을 담아 책을 펴냈다. 최 전 장관이 국립중앙박물관장 시절부터 한류 현장을 누비며 겪은 여러 에피소드와 자신의 한류 관련 철학 등을 다뤘다. 책 제목이기도 한'한류로드'는 한류와 실크로드를 합해 저자가 만든 신조어로 우리문화를 세계에 전하는 길을 일컫는다. 드라마'주몽'과 애니메이션 '뽀로로' 모두 이 길을 통해 아시아와 유럽에 소개됐다. 최 전 장관은 한류의 지속성을 위해'법고창신'(法古創新, 옛 것을 알아야 새로운 것을 창출할 수 있다는 뜻)을 내세우며 우리의 전통문화와 현대문화의 창조적 융화를 강조한다. 1만 5,000원.
불확실성 시대 헤쳐 나갈 경영비법
■인정업(이수익 지음, 리더북스 펴냄)= 한 치 앞을 가늠하기가 힘든'불확실성의 시대'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지난 35년 간 조직을 이끌어 온 동부생명 이수익 전 대표가 불확실한 시대를 제대로 헤쳐 나갈 경영 전략 비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인(人)·정(情)·업(業) 세 가지 키워드를 꼽아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인(人)은 인간경영을, 정(情)은 정보와 테크놀로지, 업(業)은 소명의식과 장인정신을 일컫는다. 1만 5,000원.
성공은 우연한 만남으로 이뤄진다
■클릭 모먼트(프란스 요한슨 지음, 알키 펴냄)= 성공한 이들은 모두 뜻밖의 우연한 만남이나 각성의 순간을 경험한 공통점이 있다. 저자는 이 순간을'클릭 모먼트'라고 부른다. 성공은 우리가 믿는 것처럼 뛰어난 전략이나 치밀한 계획에 의해 달성되지 않는다. 저자는 우리가 아는 많은 글로벌 기업의 성공 역시 순간 포착으로 이뤄진 우연한 성공이기에 롤 모델(본보기)로 삼을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대신 성공을 위해서 자신을 강력한 순간, 뜻밖의 우연한 만남에 보다 많이 노출시킬 것을 주문한다. 몇 가지 시도가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행운의 반전을 만나기 위해 의도적 모험을 즐기고 길을 탐험하라고 조언한다. 1만 5,000원.
100억 부자들의 재테크 노하우
■한국의 100억 부자들(노진섭 지음, 비즈니스 북스 펴냄)= 한국의 100억 부자 100명을 선별하고 설문과 심층 인터뷰를 통해 그들이 부자가 될 수 있었던 비밀을 분석했다. 100억 부자들이 부를 유지하고 늘려나가는 노하우, 향후 경제전망을 기반으로 한 투자 전략을 상세하게 담았다. 부자는 정권 교체기마다 투자를 준비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정부의 정책과 경기 흐름이 긍정적이라고 판단하면 언제든지 투자에 나선다. 부동산 부문에서는 투자 대상이 주택에서 토지와 상가로 이동하고 있다. 시세 차익보다 임대수익을 노리는 전략이다. 금융 분야에서도'즉시연금보험'같은 상품을 추천한다. 10년 이상 유지하면 만기 다음 달부터 매달 높은 금리의 연금을 받고 비과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1만 4,000원.
정신적인 풍요로움 얻는 지혜
■삶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알렉산더 그린 지음, 북하우스 펴냄)='우리 삶에서 무엇이 가장 소중한가?'평이하지만 막상 답변 하기는 어려운 질문이다. 책은 사랑, 건강, 여가, 명예, 용기, 믿음, 철학, 역사, 과학, 영성 등을 주제로'정신적인 부'를 이루는 실용적인 지혜를 건넨다. 저자의 통찰은 붓다, 셰익스피어, 간디, 아인슈타인, 톨스토이 등 위대한 영혼들의 사상을 바탕으로 넓고 깊게 펼쳐진다. 책에 녹아있는 고대 철학의 진리, 역사학자와의 대화, 어느 날 마주친 낯선 이와의 대화 등은 삶을 보다 풍요롭게 하는 신선한 자극을 안겨준다. 1만 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