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까지 10% 선발정부출연 연구기관이 일정 비율의 여성 과학기술인력을 의무적으로 선발해야 하는 '채용목표제'가 본격 추진된다.
과기부는 우수한 여성 과학기술 인력의 활용을 늘리기 위해 이공계 대학과 정부출연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채용 목표제를 도입키로 하고 우선 내년부터 25개의 과학기술계 정부출연 연구기관에 이를 적용할 계획이다.
과기부는 정부출연 연구기관이 매년 신규로 채용하는 연구원의 여성비율을 오는 2003년까지 10%, 2010년까지 20%씩 확대하도록 할 계획이다.
목표를 달성하는 연구기관에는 인턴연구원 확보를 지원하고 정부가 시행하는 국책 연구과제를 선정할 때 가산점을 주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키로 했다.
과기부는 채용목표제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여성 과학기술 인력의 양성이 중요하다고 보고 여학생의 과학기술 분야 진출을 유도하기 위해 '와이즈(WISEㆍWomen into Science and Engineering)' 프로그램을 시행할 계획이다.
또 연구기관에 여성 과학기술자의 채용을 늘리고 지위향상을 전담할 가칭 '여성담당관'설치를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과기부는 제정 예정인 '과학기술남녀평등법'에 이같은 내용을 반영, 채용목표제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계획이다.
문병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