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국내서도 페이스북 무료 통화 가능…일본 러시아는 안돼

통화품질 나쁘지 않아




이제 페이스북으로도 무료 통화를 할 수 있게 됐다.

지난달 28일 페이스북은 미국과 캐나다에서 시범 제공하던 무료 인터넷 음성통화(VoIP) 기능을 국내에 확대 적용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페이스북의 무료 통화 서비스는 현재 한국과 미국·캐나다를 비롯해 영국·호주·멕시코·브라질·인도네시아·파키스탄 등 9개국만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무료 통화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우선 페이스북 메신저 앱을 다운받아야 한다. 메신저 앱은 페이스북 앱과는 별개인 페이스북의 자체 메신저 앱으로 무료 통화를 위해선 발신자와 수신자 모두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한다.

관련기사



메신저를 다운받은 뒤엔 친구 목록에서 무료 통화를 하고 싶은 친구를 선택해 대화 창을 연다. 그 다음 대화 창 우측 상단에 위치한 ‘i’버튼을 누르면 무료 통화 버튼이 보인다. 이 버튼을 누르면 상대와 무료 통화가 바로 가능하다.

사용해본 결과 통화를 거는 방법도 간단하고 통화 품질 또한 다른 음성통화 앱과 비교해 나쁘지 않았다. 무엇보다 페이스북에 추가한 친구라면 전화번호를 모르더라도 혹은 해외에 있더라도 전화를 쉽게 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카카오톡·마이피플·라인 등이 이미 장악하고 있는 국내 무료 음성통화 시장에서 페이스북의 영향력이 얼마나 클 지는 의문이다. 전 세계 10억명의 사용자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결국은 기존 무료 음성통화 앱보다 월등한 통화 품질을 제공해야 국내에서 승산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페이스북 무료 인터넷 음성통화는 카카오톡과 같이 와이파이를 연결해 사용하면 무료이나 가입한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이용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