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사멸 차세대 발효유롯데햄우유의 '루테리'는 유해세균의 생장을 억제하는데 그쳤던 기존 유산균과는 달리 세균을 사멸 시키는 강력한 유산균이 담긴 차세대 발효유다.
루테리에는 식중독을 유발하는 O-157 대장균, 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리스테리아균 등을 없애는 유산균 '루테리유산균'(락토바실러스 루테리ㆍ Lactobacillus reuteri)' 이 함유돼 있다.
유산균 발효유의 기능은 장을 튼튼히 하는 것. 유산균은 장내에 존재하는 인체에 해로운 세균을 억제해 장을 깨끗하게 만들어 체내 소화작용과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로 따라 변비와 설사 방지, 인체의 면역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롯데햄우유 관계자는 "지난 87년 처음 항균력이 발견된 루테리 유산균은 이미 미국, 스웨덴 등 주요 선진국에서 강력한 항균 효능이 입증됐다"면서 "롯데 햄우유는 루테리 유산균의 특허를 보유한 스웨덴에서 유산균을 독점 공급 받아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발효유시장은 위 건강 발효유와 장내 유산균 증식 음료로 시장이 세분화되어가고 있다. 여기에 충치 예방 요구르트 등 다양한 기능성 발효유 개발이 이어지고 있어 치열한 유산균 음료 전쟁은 한동안 계속될 전망이다.
지난 해 국내 발효유 시장의 규모는 약 1조원에 육박했으며 특히 위와 장의 건강 발효유 시장은 이중 50% 이상을 차지할 만큼 크게 성장했다.